홈 화면 개편, 캐릭터 업그레이드 등 사용자 경험 전면 개편
스캐터랩과 협업해 페르소나 가진 NPC 출시… 대화 서비스↑

AI 경험 제고를 위해 사용자 경험을 개편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는 등 에이닷(A.) 서비스를 전면 개편한 SK텔레콤(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AI 경험 제고를 위해 사용자 경험을 개편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하는 등 에이닷(A.) 서비스를 전면 개편한 SK텔레콤(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이 고객에게 한층 높은 수준의 AI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에이닷(A.)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

SKT는 30일 고객들이 에이닷(A.) 안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즐길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이하 UX)을 전면 개편하고, 다양한 페르소나를 가진 감성형 AI 에이전트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선 SKT는 에이닷 메인 화면을 개인의 선호도에 맞춰 한 화면에서 콘텐츠들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UX를 전면 개편했다.

기존 앱은 홈 화면에 캐릭터가 나타나 고객과 대화하고 궁금한 정보를 물어볼 수 있는 방식이었다면, 개편된 앱은 개인의 선호도에 맞춘 다양한 볼거리와 콘텐츠를 캐릭터와 함께 홈 화면에서 바로 즐길 수 있도록 배치해 개인화 영역을 강화하고 직관성을 높인 것이 큰 특징이다.

또한 SKT는 캐릭터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AI 챗봇 전용 대화방도 에이닷 안에 개설했다. 사용자들은 캐릭터와 채팅을 통해 소소한 일상과 고민을 나눌 수 있으며 캐릭터가 먼저 안부를 묻기도 하는 등 친구처럼 소통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SKT는 에이닷 안에 MS 애저 오픈AI(Azure Open AI) 서비스의 ChatGPT 모델을 활용한 ‘챗T’도 추가했다. 사용자들이 ‘챗T’를 통해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면, 입력한 문장을 이해하고 답변이 생성되는 경험 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보다 더 풍성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SKT는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도 고도화했다. 이를 통해 에이닷 이용자와 단답형 대화가 아닌 이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복잡한 의도를 파악하며 연속적으로 말을 주고받을 수 있는 ‘멀티턴 방식의 대화(Multiturn Dialog)’를 처리하는 등 보다 논리적이고 유용한 답변을 할 수 있게 됐다고 SKT는 설명했다.

UX 개편과 함께 SKT는 스캐터랩과 공동 개발을 통해 에이닷 안에 개성있는 페르소나(독립된 인격체)를 가진 감성형 AI 에이전트 ‘A. 프렌즈’도 선보였다. 

‘A. 프렌즈’는 각각의 페르소나에 맞춰 특색있는 대화가 가능한 NPC로, 고객별 특성에 맞는 더욱 친근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SKT는 스캐터랩과의 협업을 통해 ‘자연스러운 대화’, ‘사람과 나누는 듯한 대화’ 등이 가능한 감성대화 AI 기술을 적용하여, 고민상담이나 코칭 등 복합적인 주제의 대화가 가능하도록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A. 프렌즈’는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우선 적용되며 iOS버전은 7월 말 제공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기존 에이닷 서비스 가입 연령 제한을 완화해 14세 미만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들이 쉽게 생성형 AI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김용훈 SKT AI서비스사업부장은 “이번 대대적인 에이닷 서비스 개편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보다 쉽고 친근하게 대화형 AI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일상에 다양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내 손 안의 AI 친구’같은 서비스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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