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회장, 아시아소사이어티 코리아 15주년 행사 부산서 개최
부산 엑스포 홍보 위해 30개국 주한대사와 부산항 북항 방문

아시아소사이어티 코리아 설립 15주년 기념 행사 일환으로 30개국 주한 대사 등 행사 참석자와 부산항 북항을 방문해 부산 엑스포 유치 역량을 알리고 있는 신동빈 롯데 회장(사진=롯데)/그린포스트코리아
아시아소사이어티 코리아 설립 15주년 기념 행사 일환으로 30개국 주한 대사 등 행사 참석자와 부산항 북항을 방문해 부산 엑스포 유치 역량을 알리고 있는 신동빈 롯데 회장(사진=롯데)/그린포스트코리아

신동빈 롯데 회장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이하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에 총력을 기울 이고 있다.

롯데는 12일부터 이틀간 아시아소사이어티(Asia Society)의 한국 지부인 아시아소사이어티 코리아의 설립 15주년 기념 행사를 부산에서 개최했다. 이번 기념행사에서 신 회장은 30개국 주한 대사들과 함께 엑스포 개최 후보지인 부산항 북항을 찾을 예정이다.

아시아소사이어티 코리아는 신 회장이 지난 2007년 10월 설립한 민간외교단체다. 신 회장은 2008년 4월 아시아소사이어티 코리아 정식 출범 이후 지금까지 회장직을 맡아 각국 대사관들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아시아에 대한 이해 증진 및 문화적∙외교적 교류 확대를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아시아소사이어티 코리아에서는 국제 관계와 한반도의 미래를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정치, 경제, 안보, 사회, 문화를 아우르는 이슈와 현안을 집중적으로 다뤄왔다.

그 일환으로, 신동빈 회장과 주한 대사들은 13일 오전 해군작전사령부를 방문해 한국전쟁 정전 70주년을 기념하고 전몰장병을 추모하는 해상추모제와 헌화식에 참여한다. 참석자들은 대한민국 해군 최초의 전용 훈련함인 한산도함에 탑승해 전몰장병에 대해 묵념하고 헌화의 시간을 갖는다.

이후 엑스포 후보지인 부산항 북항을 방문한다. 부산항 북항은 147년간 부산 발전과 함께한 곳으로, 도시 재생을 통한 친환경적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내륙과 해상의 장점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입체적 교통망까지 갖추고 있어 엑스포 개최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조유장 2030엑스포 추진본부장과 엑스포 홍보관 및 후보지를 둘러보며 30개국 대사들에게 부산의 매력과 엑스포 유치 역량을 어필할 예정이다. 

30개국 대사들의 부산항 북항 방문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부산 엑스포 홍보에 나서고 있는 신 회장의 제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신 회장은 지난 3일 KLPGA 롯데오픈을 방문해 갤러리 대상 부산 엑스포 유치를 홍보했고 7일에는 일본 교토에서 열린 CGF에 참석해 글로벌 경영진들에게 부산 엑스포 지지를 요청한 바 있다

한편 이번 기념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윤상직 정부유치위 사무총장, 우태희 대한상의 부회장, 이종호 해군참모총장이 일정을 함께 한다. 아시아소사이어티 코리아 후원사인 효성, GS엠비즈, 유니드, 초록뱀미디어그룹, 루트로닉도 행사를 지원한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