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5%대·상호금융 2%대·카드사 1%대 연체율
"고금리·경기둔화·부동산시장 침체 개선 아직 어려워"
"충당금 적립, 부실채권 시장에 매각하면 건전성 관리"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많은 2금융권 연체율이 올해 2분기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이 많은 2금융권 연체율이 올해 2분기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저축은행, 상호금융, 카드 등 2금융권의 연체율이 2분기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쉽게 부실로 이어질 수 있는 중·저신용자 대출이 많은 데다, 금리 상승, 경기 둔화, 부동산 시장 침체 등의 영향 때문이다. 특히 오는 9월부터 '코로나19 청구서'가 날아오면 하반기 연체율 상승세가 꺾이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2금융권은 건전성 관리가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

◇ 저축은행 5%대·상호금융 2%대·카드사 1%대 연체율

2금융권 연체율.(단위=%)
2금융권 연체율.(단위=%)

12일 금융권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기준 저축은행 연체율은 5.07%로 지난해 말(3.41%) 대비 1.66%포인트(p) 상승했다. 같은기간 상호금융 2.42%(0.90%p↑), 카드사 1.53%(0.33%p↑), 캐피탈 1.79%(0.54%p↑) 등의 연체율을 보였다.

저축은행의 연체율이 5%대를 넘어선 것은 2016년(5.8%) 이후로 처음이다. 올해 1분기 저축은행 79곳의 잠정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은 5.1%로 지난해보다 1.7%p 올랐다. 해당 비율이 5%를 넘어선 것은 연말 기준으로 2018년(5.05%) 이후 처음이다.

문제는 올 2분기 2금융권의 연체율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1분기보다 2분기 2금융권 금융사들의 연체율이 더 악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금리 상승, 경기둔화, 부동산 시장 침체 등 연체율 증가 요소들이 있어서다.

특히 오는 9월에는 '코로나19 청구서'가 날아온다. 정부는 2020년 4월 이후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원리금 상환 유예조치를 다섯 차례 연장했는데, 오는 9월에 만료된다. 상환이 어려운 차주들의 대출금은 모두 연체율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 가운데 금감원은 이번주 중으로 저축은행 8곳, 카드사 4곳, 캐피탈 6곳 등을 대상으로 감독·검사 인력들을 파견해 연체율 상황과 부실채권 관리 현황 등에 대한 긴급 현장점검에 나선다. 금감원은 상호금융조합의 경우 상호금융중앙회와 협력해 현장 점검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지난달까지만 해도 금융권 연체율 상승과 관련해 "심각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판단한 바 있다.

금감원은 지난달 25일 '가계대출 동향 및 건전성 점검회의'에서 "당분간 연체율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나, 최근 금융권이 연체채권 매각·상각, 여신사후관리 강화 등을 통해 연체 등 자산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며 "대손충당금 적립 확대 및 자기자본 확충 등을 통해 손실흡수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하면 현재로서는 금융시스템의 건전성·안전성을 위협할 정도의 심각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 진단했다.

◇ "충당금 신규 적립 만전, 부실채권 매각으로 숨통"

향후 2금융권의 건전성 관리가 핵심 과제로 꼽힌다. 이를 위해 2금융권 금융사들은 충당금 추가 적립, 부실채권 매각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최근 금융당국은 2금융권 금융사의 부실채권을 채권시장(민간 유동화전문회사)에 매각할 수 있도록 자산유동화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그간 금융사들은 부실채권을 자산관리공사(캠코)에만 매각할 수 있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2금융권 금융사들이 충당금 확보에 만전을 다하면서 건전성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부실채권을 채권시장에 매각하게 되면 연체율이나 부실채권이 감소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