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 개최
제품 업사이클링·재활용 소재 활용 등 2개 분야 공모

7월 19일까지 친환경 디자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를 진행하는 삼성전자. 사진은 '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 포스터(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7월 19일까지 친환경 디자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를 진행하는 삼성전자. 사진은 '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 포스터(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가 사람과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디자인 아이디어 발굴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Re:Create Design Challenge)'를 5월 31일부터 7월 19일까지 진행한다.

업사이클링·재활용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글로벌 공모전은 만 18세 이상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오래 된 삼성 제품을 업사이클링, 재사용한 디자인 ▲삼성 제품에 적용된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디자인 등 2개 분야로 진행된다.

삼성전자는 ▲혁신성(디자인 콘셉트가 독창적인가) ▲문제 해결 능력(아이디어가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의미 있는 해결책을 제안하는가) ▲사회 및 환경 영향력(사람들과 지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인간 중심 디자인(삼성의 디자인 철학과 잘 맞고 소비자 생활 방식에 공감하는가) 등 4개 항목을 기준으로 응모작을 심사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자원순환 프로그램인 '갤럭시 업사이클링'을 통해 중고 갤럭시 스마트폰을 일상 속 스마트홈 기기로 활용하거나, 휴대용 디지털 검안기로 변모시킨 안저 카메라를 선보인 바 있다.

또 폐어망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소재를 갤럭시 S23 시리즈 등 갤럭시 신제품과 2023년 솔라셀 리모트에 확대 적용하고, 파트너사와 협력해 알루미늄·유리 부산물 재활용 소재 등 다양한 친환경 기술을 개발, 사용하고 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사장은 "디자인을 통해 우리의 미래가 더 가치 있게 변화될 수 있다"며, "일상 생활에서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드는 데 모두 동참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리크리에이트 디자인 챌린지' 심사를 거쳐 8월에 수상 후보작, 10월에 최종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우승팀에 1만 파운드, 결선 진출 2개팀에 각각 4천 파운드 등 상위 3개 팀에 총 1만 8000 파운드(약 3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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