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와 지속가능금융 활성화 추진
금융그룹 최초 ESG 데이터 플랫폼 구축
RE100 가입, 재생에너지 전환 적극 실천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신한금융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신한금융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올해 3월 취임한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광폭 행보를 걷고 있다. ESG 경영을 국내에 그치지 않고 국제적으로 발맞추는 한편, 신한금융이 공들이고 있는 디지털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 국제기구와 글로벌 ESG 경영 앞장

신한금융은 최근 국제금융공사(IFC)와 글로벌·ESG 분야에서의 협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금융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IFC와 함께 ▲지속가능금융 활성화를 위한 공동투자 및 사업개발 확대 ▲신흥국에서의 자발적 탄소배출권 사업 활성화 등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금융은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IFC와 진행하는 자발적 탄소배출권 사업 활성화 협력을 통해 향후 국내 탄소배출권 수요 기업에 대한 양질의 배출권 공급 및 구매자금 지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진 회장은 “신한금융은 IFC와의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신흥 시장에서의 다양한 금융서비스 제공 확대 및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적극 참여를 통해 글로벌·ESG 분야의 선도은행으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한금융은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EP FI)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회의에 참석해 지속가능금융 추진을 위한 논의도 나눴다.

진 회장은 “ESG는 계획이나 선언이 아닌 실행이 가장 중요하다”며 “신한금융은 UNEP 후원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지속가능금융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금융그룹 최초 ESG 데이터 플랫폼 구축

신한금융그룹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ESG 공시 대응을 위한 'ESG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신한금융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금융그룹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ESG 공시 대응을 위한 'ESG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신한금융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특히 신한금융은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ESG 공시 대응을 위한 'ESG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ESG 데이터 플랫폼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금융 등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항목별로 ESG 규제 및 평가기관,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데이터를 담고 있다. 

또한 IFRS의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일반요구사항(S1)과 기후관련공시(S2) 상의 데이터 항목을 포함해, 신한금융의 15개 자회사·손자회사의 ESG 데이터를 모두 반영하는 등 향후 연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한 ESG 데이터 공시 도입을 선제적으로 감안한 시스템이다.

진 회장은 “이번 ESG 데이터 플랫폼 구축은 ESG 공시 체계 확립을 위한 업계의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며 “신한금융은 향후 ESG 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과제 수행 및 커뮤니케이션 확대를 통해 진정성 있고 투명한 ESG 실천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 RE100 가입, 재생에너지 전환 적극적인 실천

신한금융그룹은 전 그룹사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에 가입했다.(신한금융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금융그룹은 전 그룹사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에 가입했다.(신한금융그룹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신한금융은 그룹의 ESG 슬로건인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을 토대로 탄소 중립 전략인 ‘Zero Carbon Drive’ 추진, 친환경 금융 지원 등 탄소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신한금융은 전 그룹사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에 가입했다.  RE100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전환 캠페인이다. 

신한금융은 지난 3월 그룹 데이터센터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신한 디지털 RE100’을 선언한 바 있다. 국내 은행권 최초로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구매계약을 체결한 신한은행을 포함해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신한라이프, 제주은행, 신한저축은행 등 총 6개 그룹사가 REC 구매계약을 완료했다.

ESG 실행을 위한 에너지 전략인 '에너지에 진심인 신한금융그룹' 추진도 선언한 바 있다. 

에너지에 진심인 신한금융은 ▲반드시 써야 한다면 친환경 에너지로 조달(친환경 에너지 사용) ▲써야하는 과정에서는 절약(에너지 절약) ▲절약을 통해 아낀 재원은 사회 환원(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겠다는 신한금융의 다짐을 세 가지로 체계화한 전략이다.

이와 함께 녹색프리미엄, 전력구매계약(PPA)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오는 2040년까지 재생에너지로 100%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재생에너지 전환에 대한 정확한 검증 및 외부 공시를 통해 이해관계자와 투명하게 소통해 나갈 예정이다.

진 회장은 “이번 RE100 가입을 통해 국내외 재생에너지 저변 확대를 위한 더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며 “신한금융은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적극적인 실천과 정확한 검증을 통해 진정성 있는 ESG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