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 둔화·국내 경기 침체 우려 영향
역대 최대 한·미 간 금리 격차는 부담 요인
"공공요금 인상 영향 등 연내 인하 가능성↓"

한국은행 본관
한국은행 본관

오는 2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현 수준(연 3.50%)으로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번에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경우, 2월과 4월에 이어 3연속 동결이 된다.

한국과 미국 간 금리 격차(스프레드)가 부담되는 상황이지만, 물가상승률이 한은의 경로에 부합하고,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시장에서는 기준금리 인하 시기를 연내보다 내년으로 점치고 있다.

◇ 물가상승률·경제 침체 우려로 기준금리 동결 무게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 금통위는 25일 정례회의를 열고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한다. 시장에서는 한은이 이번에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으며, 지난 2021년 8월부터 시작된 금리 인상기가 끝났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동결 전망이 우세한 이유는 우선 국내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다. 지난달 CPI는 전년 대비 3.7% 상승을 기록했다. CPI 상승률은 지난해 2월(3.7%) 이후 14개월 만에 다시 3%대로 진입했다. 이는 한은 목표치(연율 2.0%)를 상회하는 수준이지만, 예상한 경로대로 둔화하고 있다.

경기 침체 우려도 영향을 끼쳤다. 한국 무역수지는 수출 부진으로 지난해 3월 이후 14개월 연속 적자를 내면서 경상수지마저 흔들고 있다. 4월 무역수지는 26억2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기 대비 0.3%,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했다. 다만 성장률 전망치가 하향 조정되고 있다.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는 '2023~2024년 국내 경제전망' 발표에서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이 위축되며 1.5% 성장할 것으로 전망, 올 2월 전망치(1.8%)보다 0.3%포인트(p) 하향했다. 내년 성장률은 2.3%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경제전망(WEO)을 통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1.7%에서 1.5%로 0.2%p 하향 조정했다.

다만 한·미 간 금리 격차가 벌어지는 점은 기준금리 동결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현재 한미 금리 격차가 역대 최대인 연 1.75%p까지 벌어진 상황이다. 한은 금통위가 이달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E) 회의에서 인상할 경우, 금리 격차가 더 벌어지게 된다.

하지만 미 연준이 지난달 FOMC에서 공개한 정책결정문에 '추가적인 정책 긴축이 적절할 것'이라는 문구를 삭제했기 때문에 사실상 긴축을 중단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5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며 "미국 연준이 FOMC에서 성명서를 통해 향후 동결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한은도 추가 인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동결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금융투자협회가 발표한 '2023년 6월 채권시장지표'에 따르면 지난 12∼17일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89%가 이달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전망했다.

응답자의 11%는 0.25%p 인상될 것으로 예상했다. 금투협은 "5월 미국 FOMC에서 긴축 종료 시그널이 확인된 가운데, 한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4개월 만에 3%대로 내리며 기준금리 동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 "연내 인하 가능성 배제, 공공요금 인상 물가상승률 둔화 저해"

이 가운데 연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두고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다. 그간 한은은 "인하를 논의하기 이르다"고 선을 그었다. 시장에서는 연내 금리를 인하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르면 내년으로 전망하고 있다.

4%대인 근원물가지수(식료품·에너지 제외)와 전기·가스요금 추가 인상, 국제유가 반등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한은이 금리 인하 카드를 꺼내들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것이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한은은 이번 금통위에서도 이전과 마찬가지로 연내 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것이다"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둔화되고 있지만, 에너지 부문의 둔화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핵심(근원) 소비자물가는 여전히 4% 내외에서 뚜렷한 둔화의 흐름이 보이지 않고, 전기·가스 요금인상, 서울시도 대중교통의 요금 인상안을 확정했다"며 "공공 요금들이 인상되는 점들은 물가상승률의 둔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고 덧붙였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