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 불일치 영업’으로 대규모 채권손실…손실 메우려 ‘불법 자전거래’ 의혹

금융감독원이 KB증권과 하나증권의 불법 영업 의혹과 관련해 검사에 착수한다.

금융감독원이 KB증권과 하나증권의 불법 영업 의혹과 관련해 검사에 착수한다. (사진=금융감독원CI)/그린포스트코리아
금융감독원이 KB증권과 하나증권의 불법 영업 의혹과 관련해 검사에 착수한다. (사진=금융감독원CI)/그린포스트코리아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하나증권에 대한 수시검사를 오는 26일까지로 연장한다.

금감원은 지난주부터 신탁 및 랩어카운트 운용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하나증권을 수시검사하고 있다.

하나증권과 KB증권간의 불법 자전거래가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됐고, 금감원이 다음주 중 KB증권에 대한 수시검사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KB증권은 단기 투자 상품인 랩어카운트와 채권형 신탁 상품을 통해 받은 자금을 장기 채권으로 운용하는 등 ‘만기 불일치 자산 운용’을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외에 만기가 도래했거나 중도 해지를 요청한 고객에게 새 고객에게 받은 자금을 내주는 돌려막기식 영업을 했다는 의혹, 시중금리 급등으로 앞서 사들인 장기채 가격이 폭락하자 이를 만회하기 위해 하나증권에 있는 KB증권 신탁 계정을 이용해 자사 법인 고객 계좌에 있던 장기채를 평가손실 이전 장부가로 사들이는 등 불법 자전거래로 볼 수 있는 행위가 있었다는 의혹 등도 받고 있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