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에 장착된 공회전 제한장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차량 고장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박기열 부위원장(민주통합당, 동작3)은 서울시의회 제242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의원에 따르면 서울시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시내버스 2501대, 마을버스 207대 등 모두 2708대에 공회전 제한장치를 장착했지만 주행 중 공회전 제한장치를 이용할 경우 차량내 스타트모터, 링기어, 베터리의 수명이 현저히 감소해 교체 및 수리비용이 증가하고 고장 빈도가 높아졌다.

또한 연료 절감 효과도 없어 실제 버스 운전자들이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의원은 "공회전 제한장치 도입에 쓰인 22억 6천만원(서울시 19억원, 환경부 1억원, 지식경제부 2억6000만원)의 시민 세금과 버스업체의 부품 교체 및 수리비용만 낭비된 무책임한 사업의 전형"이라고 질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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