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ETF 사업 플랫폼 강화…글로벌 ETF 전략 시너지 창출 기대

미래에셋증권 런던법인이 15일(현지시간) 유럽 ETF 시장조성(Market Making) 전문회사 GHCO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국내 증권사의 해외법인이 아시아 외 선진국에서 현지 금융회사를 인수한 첫 사례다.

미래에셋증권이 유럽 ETF 시장조성 전문기업 GHCO를 인수했다. (사진=미래에셋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미래에셋증권이 유럽 ETF 시장조성 전문기업 GHCO를 인수했다. (사진=미래에셋증권)/그린포스트코리아

미래에셋증권 런던법인은 지난해 12월 6일 GHCO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 영국(FCA)과 그리스 규제당국(HCMC)으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 5월 15일 인수를 완료했다.

미래에셋증권은 현지 우수 기업의 인수(M&A) 기반 각 지역 특화 전략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영토를 꾸준히 확장해왔다. 이번 인수를 통해 미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유럽 ETF 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됐다.

ETF 시장조성 전문기업 GHCO는 블랙록, 뱅가드, 글로벌X 등을 포함한 18개의 ETF 운용사와 총 2000여개의 ETF 종목들에 장내 유동성을 공급하는 시장 조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세계 1만4000개 ETF를 효율적으로 커버할 수 있는 자체 개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앞서 미래에셋 글로벌전략가(GSO) 박현주 회장은 지난 2011년 캐나다 호라이즌스 (Horizons ETFs) 인수를 시작으로 2017년 미국 혁신 테마형ETF 선두기업 글로벌X를, 2022년 호주 운용사 Global X 호주(구 ETF 시큐리티스)를 인수하는 등 적극적인 글로벌 ETF 기업 인수합병(M&A)을 추진해 왔다. 미래에셋 글로벌 ETF운용규모(AUM)는 지난 2017년 글로벌 X 인수 당시 약 10조원 규모에서 전년 말 기준 약 135조까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번 GHCO인수를 통해 미래에셋은 그룹의 ETF 사업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미래에셋증권 런던법인 김승욱 대표는 “GHCO의 기술적 역량과 미래에셋 인프라를 바탕으로 그룹 글로벌 ETF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겠다”며 “인수 완료를 기점으로 GHCO 구성원들과 인수 후 통합(PMI)에 집중하고, GHCO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