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통해 EV9에 적용된 SDV 기반 기술 공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FoD 서비스 등 소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기아 EV9에 적용된 SDV 기술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한 현대자동차그룹(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기아 EV9에 적용된 SDV 기술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한 현대자동차그룹(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SDV)로 전환에 집중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아 EV9을 통해 SDV 신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현대차그룹은 4일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기아 EV9에 적용된 SDV 기술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플래그십 전동화 SUV로, 현대자동차그룹은 EV9에 다양한 기능이 접목돼 SDV로서의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

특히 EV9은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적용 범위를 핵심 부품뿐만 아니라 주요 편의 기능까지 대폭 확대했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차량에 별도의 장비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 하는 기능이다.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이미 적용된 기능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돼 고객에게 향상된 편의를 제공하는 동시에 고객의 시간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어준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제네시스 GV60를 통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처음 실시한 이후, 현재까지 6개 차종에서 약 25회에 걸쳐 상품성 개선, 캠페인 등을 무선 업데이트로 진행해 왔다.

이러한 노하우를 통해 별도의 조작 없이 주차 중 3~10분만에 진행된다는 장점 때문에 업데이트 배포 이후 한 달여 만에 평균 95%의 고객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등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SDV 전략에 따라 기능 집중형 아키텍처(Domain Centralized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차량 제어기를 4가지 기능 영역으로 각각 통합 중이다. 이 과정에서 제어기의 수가 크게 줄어들어 차량 기능과 성능 업그레이드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마련된다.

수많은 제어기를 통합한 결과 EV9은 단일화된 제어 소프트웨어 시스템 버전을 갖추게 됐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해 차량에 추가할 수 있는 ‘Fo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확보했다. FOD 서비스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전용앱 ‘마이 기아(My Kia)'에서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다양한 SDV 기반 기술이 바탕이 된 EV9은 SDV로서의 잠재력을 충분히 지닌 차량”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동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SDV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관련 기술을 지속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 EV9에 그룹 최초로 적용된 FoD 서비스는 오는 4일부터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기아 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에서 만날 수 있다. 전시관에 마련된 체험 콘텐츠를 통해 고객은 상품을 다운로드 받고, 차량에 설치하는 과정을 시연을 통해 직접 경험할 수 있다. 관람을 원하는 고객은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통해 사전 예약을 진행한 후 전시관에 입장할 수 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