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막바지…“채권가격 곧 오른다”
두 ETF 모두 개인 순매수 ‘급증’
보수 저렴한 Ace VS 거래 활발한 Kodex

미국의 금리인상이 올해 상반기 중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초장기채 상장지수펀드(ETF)에 돈이 모이고 있다. 특히 미국의 30년물 채권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ETF 2종(Kodex·Ace)에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세가 쏠리고 있다.

미국 초장기채권에 투자하는 대표 국내 ETF 상품. (자료=각 사)/그린포스트코리아
미국 초장기채권에 투자하는 대표 국내 ETF 상품. (자료=각 사)/그린포스트코리아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30년물 채권에 투자하는 ETF 상품에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쏠리고 있다. 금리인하가 머지않았다는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재 미국의 정책금리 범위는 4.75%~5%다. 시장에서는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 범위를 5%~5.25%로 25bp(0.25%포인트, 1bp=0.01%p) 인상하고 나면 금리 인상이 마무리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금리를 인하하면, 채권 가격은 상승한다. 장기채권 일수록 금리와 관련한 리스크에 더 길게 노출돼 있기 때문에 금리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금리하락기에 장기채권 가격 상승이 더 가파를 수 있는 이유다.

국내 투자자들은 ETF를 통해서 미국의 초장기 채권에 투자하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가 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은 미국 국채30년물 선물인 울트라 티본드(Ultra TBond)선물을 바탕으로 산출하는 ‘에스앤피 울트라 티본드 퓨처 엑세스 리턴 인덱스(S&P Ultra T-Bond Futures Excess Return Index)’를 추종한다. 듀레이션(채권의 자금이 회수되는 평균만기)은 약 17년, 총 보수는 연 0.3%다.

삼성운용의 장기채 ETF 대비 비교적 최근 상장한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미국 발행 30년 국채 중 잔존만기 20년 이상의 채권을 편입하는 ‘블룸버그 유에스 트레저리 투엔티플러스 이어 토탈 리턴 인덱스(Bloomberg US Treasury 20+ Year Total Return Index)’를 추종한다. 듀레이션은 17.41년, 총 보수는 연 0.05%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출시한 첫 월배당 상품이기도 하다.

두 ETF 모두 최근 개인투자자들의 순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다.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H)의 경우 개인투자자들이 연초 이후 총 953억원 가량 순매수했다. 올해 개인 순매수 규모로는 전체 일반 ETF 중 제일 크다. 이 ETF는 올해 1월 순자산액이 1000억원을 돌파한 후 이날 2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3개월여 만에 순자산액이 100% 증가했다.

지난달 상장한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 역시 월배당을 무기로 개인투자자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이 ETF는 상장 1개월 만에 순자산액 500억을 달성했다.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쏠린 영향이다. 이 ETF 상장 후 이달 19일까지 27거래일 연속 개인들이 순매수했다. 순매수 규모는 총 309억원에 이른다.

두 ETF 모두 미국의 초장기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환헷지형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다만 최근 상장한 한투운용의 초장기채 ETF는 월배당 상품으로 현금 흐름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에게 더 적합하다. 오는 5월엔 첫 배당이 실시된다. 이달 26일까지 매수한 투자자들은 배당을 받을 수 있다. 삼성운용의 초장기채 ETF는 분배금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하지 않고 곧바로 재투자한다.

보수면에서는 한투운용의 ETF가 더 저렴하다. 통상 패시브 ETF의 총 보수가 더 저렴한데 이 두 ETF 중엔 액티브 ETF인 한투운용의 ETF(0.05%)가 삼성운용의 ETF(0.3%)보다 더 낮다.

규모 면에선 삼성운용이 2000억원대로 한투운용(500억원대) 보다 4배 가량 크다. ETF의 경우 규모가 클수록 지수를 더 정확히 추종할 가능성이 높고, 거래가 활발하다. 빠른 현금화 등이 중요한 투자자들은 규모가 큰 삼성운용 ETF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