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환경보호청, 2032년 신차 전기차 67%까지 확대할 것
이호근 교수 "앞선 기술력으로 자동차 산업 뒤집을 기회"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 배출원 감축을 위해 2032년까지 신차 전기차 비중을 67%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한 미국 환경보호청. 해당 발표 이후 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선 해당 조치가 과도하다는 입장과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사진=Pixabay)/그린포스트코리아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 배출원 감축을 위해 2032년까지 신차 전기차 비중을 67%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한 미국 환경보호청. 해당 발표 이후 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선 해당 조치가 과도하다는 입장과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사진=Pixabay)/그린포스트코리아

미국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2032년 전기차 신차 판매 비중을 최대 67%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완성차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대부분의 완성차 기업의 목표치 보다 훨씬 상회하는 목표이기 때문이다.

실제 미국 시장에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전기차 비중 목표치를 상향해야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조치가 국내 자동차 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평가도 있다.

◇ 美 환경보호청 “전기차 비중 계속 늘려라”… 車 업계 “기준 너무 높아

미국 환경보호청(EPA)는 현지시간 12일 자동차의 온실가스와 대기오염 배출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EPA가 발표한 규제안은 2027년부터 6년간 단계적으로 차량의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의 배출 허용량을 줄여가는 것으로, 2027년 신차 모델부터 2032년 신차 모델의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대폭 강화한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통해 EPA는 2032년까지 매년 오염물질 배출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2032년 신차의 경우 오염물질 배출량을 2026년 대비 56%,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26년 대비 52% 감축시킨다는 방침이다.

EPA의 강화된 배출기준 강화 방안은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판매 비중을 늘리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실제 EPA는 이번 대안으로 2030년까지 신차 비중에 전기차 비중을 60%까지 확대할 것으로 기대했으며, 2032년에는 전기차 비중이 67%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EPA의 규제안에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사실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전동화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전기차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2032년까지 67%라는 미국의 가이드라인을 통과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된 신차 중 전기차 판매는 5.8%에 그쳐 전기차 모델을 늘려도 보급률이 미국 정부의 의도대로 따라올지는 의문이 나오는 상황이다.

세계 시장에서 앞선 기술력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6(사진=현대자동차)/그린포스트코리아
세계 시장에서 앞선 기술력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6(사진=현대자동차)/그린포스트코리아

◇ 앞선 전기차 기술 보유한 국내 자동차 업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EPA의 규제안 발표 이후 미국에 전기차를 수출하고 있는 국내 기업에 대응 방안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경우 미국 전기차 중장기 전략을 수정 제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목표치 상향이 불가피하다. 현대차는 지난해 3월 ‘2022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미국 내 전기차 판매목표를 2030년까지 58%로 제시했다. 기아는 지난 5일 ‘2023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미국 전기차 판매 목표치를 47%로 제시한 바 있다.

이는 EPA의 기준을 충족하기엔 부족한 수준이다. 목표치 상향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전기차 비중 확대를 위해 전기차 생산 라인 확충해야 한다. 또한 부품 협력사들의 생산능력(케파) 증대, 반도체 및 배터리 물량 확보 등의 부담도 가중될 전망이다.

특히 북미에서 최종 조립 생산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인해 보조금 지원에서 제외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투자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현대차는 지난달 미국에서 7만 5404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5개월 연속 월간 최다 판매를 기록했지만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22% 감소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미국 정부의 전기차 비중 확대가 국내 자동차 산업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자동차산업은 유럽에서 가장 먼저 출발한 뒤 미국, 일본, 한국 순으로 역사가 이뤄져 내연기관차는 우리나라가 후발 주자”라며 “실제 아직도 내연기관차만 놓고 봤을 때 아직 유럽의 자동차가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앞선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전기차만 놓고 봤을 때는 이야기가 달라진다”며 “전기차 부문에서는 어느 국가의 완성차 그룹보다 앞선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교수는 “내연기관차와 전기차를 동시에 생산하는 기업 중 미국에서 전기차만 생산하는 테슬라 다음의 전기차 판매 비중을 가진 기업은 현대차”라며 “미국 정부의 전기차 확대 방안은 현대차와 기아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IRA에 대한 영향과 함께 투자 부담에 대해서도 부담이 커지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교수는 “IRA는 현대차와 기아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테슬라를 제외한 모든 기업들이 겪고 있는 문제”라며 “궁극적으로 전기차 확대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는 미국이 전기차 비중 확대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들을 방치하고 있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