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제54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온·오프라인으로 사업별 경영전략 발표 및 의결 상정 진행
지속가능 경영과 기술 혁신 약속…"위기에도 본질에 집중"

15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54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 삼성전자(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15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54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 삼성전자(사진=삼성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가 주주들에게 지속가능한 경영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삼성전자는 15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주주, 기관투자자,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제54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삼성전자는 많은 분들의 노력과 격려에 힘입어 처음으로 매출 300조원을 넘어서며 2년 연속 사상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며 임직원과 협력사, 주주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이어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의 주요 성과와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해 설명했다.

한 부회장은 "삼성전자는 전략적 시설투자와 연구개발(R&D) 강화를 통해 지속 성장을 위한 기반을 착실히 준비하고 업계 리더십을 더욱 굳건히 하는 데 주력했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22년 회사의 브랜드 가치는 인터브랜드 평가 기준 877억 달러로 3년 연속 글로벌 5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또 "삼성전자는 혁신 기술에 기반한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들의 지속가능한 일상 구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난해 9월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전환 계획을 담은 新환경경영전략을 발표했고,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도전 과제에 대해 주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한 부회장은 주주가치 제고에 대해 "주주환원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2022년 기준으로 연간 9.8조원의 배당을 지급할 계획이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한 부회장은 '본질에의 집중'을 강조하며 올해 경영 각오를 다졌다. 한 부회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위기를 극복해 온 비결은 본질에 집중한다는 진리였다"며 "앞으로도 기술을 통해 고객이 더욱 풍요로운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가치와 가능성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 사업부문별 전략 발표, 맞춤형 전략으로 위기 돌파

한편, 이날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는 경영현황 설명과 의안 표결 등이 진행됐다.

의안 상정에 앞서 DX(Device eXperience) 부문장 한종희 부회장과 DS(Device Solution) 부문 메모리사업부장 이정배 사장이 사업부문별 경영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주주총회에 참석한 주주들과 온라인 중계를 시청하는 주주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우선 삼성전자 DX부문은 지난해 9월 발표한 '新환경경영전략'과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을 기반으로 환경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이와 함께 IT 기술로 일상이 더욱 풍요로워지는 '캄테크(Calm Tech)' 비전 구체화, 다양한 디바이스와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의 연결성을 강화, 로봇 사업 강화 등으로 미래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DS 부문은 반도체 수요 감소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메모리, 파운드리, 시스템 LSI, SoC, 센서, 디스플레이 등 사업 부문별 특성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 지속적으로 반도체 시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 MX 사업부는 갤럭시 S23 시리즈와 폴더블 제품에서 더욱 향상된 카메라와 게이밍 경험 등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체감 혁신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 갤럭시 에코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고객이 더욱 편리하고 끊김 없는(Seamless)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는 뉴스크린 경험 창출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프리미엄 TV 경쟁력을 한 차원 높여 대형 TV 위상을 공고히 하고, 새로운 폼팩터 출시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주도할 방침이다. 또한 한층 강화된 더 월과 사이니지를 통해 B2B 공략을 강화하고, 서비스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생활가전 사업부는 비스포크 가전의 지능형 맞춤 경험을 제공하고 친환경 혁신 가전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B2B는 시스템 에어컨 라인업을 확대하고, 홈빌더향 스마트싱스 솔루션을 도입해 수주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네트워크 사업부는 5G를 중심으로 글로벌 수주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통신기술 리더십을 강화해 미국, 일본, 인도 등 주력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유럽 등 신규 시장 진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