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덕 우리은행장 사의 표명
자회사 14개 중 9개 대표 교체

우리금융그룹 사옥.(사진=우리금융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우리금융그룹 사옥.(사진=우리금융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내정자의 취임을 앞둔 우리금융이 자회사 최고경영자(CEO)를 대거 교체했다.

우리금융 이사회는 7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외부 전문가를 영입한 우리PE만 제외하고 카드, 캐피탈, 종금 등 재임 2년 이상 임기만료 자회사 대표를 전원 교체하기로 했다.

자회사별 신임 대표이사로 ▲우리카드 박완식 우리은행 개인·기관그룹장 ▲우리금융캐피탈 조병규 우리은행 기업그룹장 ▲우리종금 김응철 우리은행 외환그룹장 ▲우리자산신탁 이종근 우리금융지주 경영지원부문 전무 ▲우리금융저축은행 전상욱 지주 미래성장총괄 사장 ▲우리자산운용 남기천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 ▲우리펀드서비스 김정록 우리은행 준법감시인을 추천했다.

우리자산운용 대표에 남기천 전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를 영입해 그룹 자산운용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진용을 강화했다.

각 자회사는 신임 대표가 부임하는 즉시 지주사의 기본 전략에 맞춰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우리금융은 "그룹 개혁의 촉매제가 될 과감한 경영진 인사·조직개편을 조기에 마무리한 만큼, 새로 출범하는 즉시 신임 회장이 그려온 경영 로드맵대로 빠르게 영업속도를 높이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우리은행과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신임 대표는 추후 선임할 예정이다.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올해 연말까지 임기가 남아있지만 임 내정자의 경영상 부담을 덜어주는 뜻에서 사의 표명, 후임 은행장은 임 회장 취임 직후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신속히 가동해 선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승계 프로그램은 주요 보직자 3~4명을 후보군으로 정하고 일정 기간 성과를 면밀히 분석한 후, 최적의 후임자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결정하는 프로그램이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