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위원회의 영광 원전 3호기 사고 은폐의혹 해명에 대해 책임회피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한국수력원자력의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영광 원전 3호기의 제어봉 안내관 균열 은폐 의혹에 대해 "고장이나 자동정지, 누설 등의 상황은 국민에게 보고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번 균열 사항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균열 은폐 의혹을 제기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유은혜 의원실 비서관은 "과기부 시절에 만든 법령을 현재에 적용한 무책임한 일" 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과학기술부 시절은 원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그리 높지 않은 때로 원자력발전 안전성에 대한 문제의식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부터 거세게 쏟아졌다.

이어 유의원실 비서관은 "균열이 발생한 해당 안내관의 위쪽인 헤드관 부분까지 교체해야 할 경우 약 800억원 가량의 비용이 드는데 이것은 모두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되는 것"이라며 국민의 알권리를 강조했다.

또한 그는 규제기관인 안전위가 한국수력원자력 측의 편을 드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하며 국민의 의견을 수용하기 위한 '원자력발전 특위'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올해로 월성 원전 1호기가 30년의 수명을 다하고 연이어 원전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원자력발전에 대한 사회적 재합의가 필요한 시점에 달했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는 겨울철 전력 수급 비상사태를 막기 위해 "위조 부품된 영광 원전 5호기를 25일께 새 부품으로 전면 교체하고 가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hky0703@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