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확정 시 유가상장 법인으로서 공시 예정
1분기 이후 요금인상 관련 구체화된 바 없어

한국가스공사 본사사옥 전경.(사진=한국가스공사)/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가스공사 본사사옥 전경.(사진=한국가스공사)/그린포스트코리아

한국가스공사가 ‘난방비폭탄’ 속에서 정부배당과 요금인상 언론 보도에 대해 정해진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8일 한국가스공사는 해명자료를 통해 △영업이익 △미수금 및 차입금 규모 △부채비율 △가스요금 인상으로 인한 국민 부담 가중 등 다각적인 측면을 검토해 정부와 협의 후 배당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유가증권 상장법인으로써 배당 확정 시 즉시 공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가스공사 지분은 정부 2414만4353주(26.2%), 한국전력공사, 1890만주(20.5%), 지방자치단체 732만1122주(7.9%), 자사주 648만6050주(7.0%) 등으로 정부와 유관기관이 과반 이상을 보유 중이다. 지난해 1조8000억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배당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국유재산법’과 ‘정부배당 업무처리에 관한 지침’에 따라 기획재정부와 협의하도록 돼 있고, 현재 협의 중에 있는 것은 사실이나, 배당 유무·규모 등은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가스공사가 누적 미수금이 7조원에 달하는 만큼, 경영 정상화를 위해 4월부터 메가줄(MJ)당 39원을 추가로 인상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는 “누적된 미수금을 올해 안에 전액 회수한다는 비현실적인 가정 하에 산정된 금액으로 현재 인상계획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한국가스공사는 현재 1분기 이후 요금인상 관련 계획이 구체화된 바 없으며, 원가변동 및 미수금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향후 정부와 협의를 통해 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d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