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후' 제공하는 브이피, 4분기 스팸 통계 발표
경제, 앤데믹 등의 이슈 활용한 사기 형태 증가

2022년 4분기 스팸 차단 어플리케이션 '후후'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통계를 30일 발표한 브이피(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2022년 4분기 스팸 차단 어플리케이션 '후후'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통계를 30일 발표한 브이피(사진=KT)/그린포스트코리아

KT의 스팸 차단 애플리케이션 '후후'를 제공하는 '브이피'가 최근 스팸이 코로나 앤데믹과 불안한 경제 상황을 활용한 방식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경고했다. 

브이피는 30일 2022년 4분기 후후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통계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체 스팸 신고 건수는 약 747만건으로 직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4분기에 가장 많이 신고된 스팸은 지난 분기와 동일한 ‘주식/투자’ 유형이다. 기준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이 지속되는 불안한 경제상황 속에서 ‘주식/투자’ 스팸이 성행, 전체 신고 건수 중 가장 많은 331만건의 신고가 기록됐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28% 증가한 수치이며, 4분기 전체 스팸신고 건의 44%에 육박한다.

앞선 분기에 큰 증가세를 보였던 ‘불법게임, 도박’, ‘유흥업소’ 등 유흥과 관련된 스팸은 4분기에도 그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4분기 누적 신고건수는 125만건으로 전체의 17%를 차지했으며, 2분기 94만, 3분기 108만건으로 매 분기 15% 전후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 방역지침이 완화되고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부활동이 늘어나는 분위기를 틈타 유흥 관련 홍보 스팸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대출권유’ 스팸은 4분기에 125만건을 기록하며 역대 최소였던 직전 분기보다 6만여건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계속되는 기준금리 상승에 따른 가계대출 수요 위축이 스팸전화 건수에도 반영된 모습이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대비 91만여 건(42%↓), 올해1분기 대비로는 70만여건(36%↓) 하락한 수치이다.

그 외 ‘휴대폰 판매’ 관련 스팸 신고 건수는 4분기 7만 5000여건을 기록하며, 13만 7000여건을 기록한 작년 동기 대비 45% 하락했다. 경기침체 장기화 전망으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고려하면 휴대폰 판매 등과 같은 유형의 스팸은 한동안 더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브이피는 “엔데믹(Endemic)과 연말, 연초의 시기적 특성이 함께 반영되면서 스팸의 유형도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분위기는 올 1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며 “후후 앱의 ‘후후뉴스’에서 최근 유행하는 스팸사기 사례와 예방법을 안내하고 있어 이용자들이 참고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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