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숙 Sh수협은행장.(Sh수협은행장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강신숙 Sh수협은행장.(Sh수협은행장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강신숙 Sh수협은행장은 2일 2023년 신년사를 통해 "이제 변화는 생존의 문제이다. 부단한 변화의 노력을 통해 자생력 있는 튼튼한 수협은행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 행장은 "지속적인 금리상승과 경기침체의 장기화, 금융권 디지털 경쟁심화 등 지금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 경영환경은 앞으로 우리가 나아갈 길이 결코 쉽지 않음을 시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체질(體質)의 변화 ▲구조(構造)의 변화 ▲디지털 변화 ▲리스크 관리의 변화 ▲실력(實力)의 변화라는 5가지 변화의 키워드를 제시하며 2023년 포스트 공적자금 시대, 새로운 수협은행으로 거듭나자고 강조했다.

강 행장은 "체질 변화의 핵심은 안정적인 수익창출 기반을 만드는 데 있다. 고금리 조달에 의존하던 기존의 관행을 과감히 탈피하고, 저원가성 예수금 확대에 집중해 건강한 조달 체질로 변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금융과 자금운용 능력을 키워서 보다 효율적으로 비이자수익을 거양할 수 있는 체질과 체력을 갖춰 나가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조 변화는 미래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한 조직체계를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며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과감한 조직변화를 시도했다. 앞으로도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더욱 적극적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또한 "올해 디지털 변화의 핵심은 체계적인 디지털 과제 이행에 있다. 올해를 수협은행 디지털 전환의 원년으로 삼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할 것이다"며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강 행장은 "올해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잠재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 리스크 관리에 집중해야 할 때이다. 이에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하고, 더욱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태세로 전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문성 강화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한다. 단순업무가 비대면으로 대체되는 디지털 시대에 은행 간 서비스의 격차를 결정짓는 것은 바로 우리의 전문성이다"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육지원은 물론, 자산관리 등 신규사업 발굴을 통해 조직 전반의 전문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