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사진=KB금융지주)/그린포스트코리아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사진=KB금융지주)/그린포스트코리아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2일 2023년 신년사를 통해 "우리의 중장기 슬로건인 'R.E.N.E.W'에는 모든 것을 새롭게 정립하고, 정비해 체력을 강화하고 내실을 다지자는 의미가 내포 돼 있다"며 "내실이 없는 성장에 매달리지 말고, 차별화된 고객 가치로 시장을 선도하고 수익·성장·건전성을 모두 갖춘 ‘튼실한 성장’을 이뤄 나가자"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의 성장 전략은 ‘지속가능하고 내실있는 성장’이다"며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작금의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덩치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혹한·빙하기가 왔을 때 견딜 수 있는 체력을 기르는 것이다. 당장의 이익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성장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회장은 "2023년은 쉽지않은 경제환경으로 인해 KB를 포함한 모든 경제주체가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겠지만, 언제든 다시 회복해 제자리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회복탄력성(Resilience)’을 높여야 한다"며 "비가 온 뒤에 땅이 굳어지듯 위기 이후에 더욱 강인하고 경쟁력 있는 KB를 만들어 나가자"고 전했다.  

이어 "우리가 꿈꾸는 ‘No.1 금융플랫폼 기업’은 고객들께 혜택·편의·즐거움을 드려야 한다"며 "‘KB스타뱅킹’과 ‘KB Pay’를 중심으로 KB의 서비스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고객경험을 확장해 나간다면 ‘금융플랫폼은 KB가 최고’라는 인식을 고객들께 심어드릴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중장기 경영전략인 ‘R.E.N.E.W 2023'의 5대 전략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윤 회장은 "그룹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고 효율적 운영모델을 재정립해 나가야 한다. 먼저 사업부문별 내실 있는 성장과 수익기반을 공고히 하자"며 "비우호적이고, 불확실한 시장 환경을 감안해 각 사업 부문별 전략방향을 사전 정립하고 핵심사업을 끈덕지게 추진해 사업부문별 수익모델을 고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룹 멤버십 프로그램 개편을 통해 고객의 'KB 몰입'을 이끌어내고 상품 추천 역량·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초고자산 고객의 채널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시장변동성 증가에 따른 고객 리스크관리를 위한 대응체계를 확립해 나가자"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자산운용 부문의 경쟁력을 강조했다.

윤 회장은 "자본시장과 자산운용 부문에서의 전방위적 체질개선을 통해 그룹의 투자·운용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며 "금융업의 본질적인 경쟁력이 금융상품 ‘중개∙판매’에서 ‘자산관리∙운용’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자산운용 분야에서의 최고의 경쟁력을 가져가야 한다"고 부연했다.  

또한 "계열사별 업무프로세스를 원점부터 재점검해 비핵심사업과 그룹내 중복업무의 과감한 효율화로 인력과 자원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운영모델을 재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둘째 글로벌 영업기반을 안정화하고, 비금융사업의 성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동남아 시장에서는 주요 거점의 경영정상화와 Value-Up을 통해 글로벌 영업기반을 안정화하고 계열사의 동남아 네트워크를 추가로 확장해 ‘동남아 현지 주요 금융그룹’의 입지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 시장에서는 싱가포르, 런던, 뉴욕 등 주요 거점을 대형화하고 국내 고객의 해외투자 수요 증가에 대응하는 한편, 선진금융사와의 파트너십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발굴해 나가자"며 "부동산·모빌리티·통신·헬스케어 등의 생활 금융 영역에서의 가시적 성과를 창출, 그룹 내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에 더해, Digital과 Tech 등 비금융사의 투자와 협업 확대를 통해 미래경쟁력을 강화해 가자"고 설명했다. 

윤 회장은 "‘금융플랫폼’을 넘어 ‘일상 생활 플랫폼’으로서의 지배영향력을 확장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질적 전환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KB Wallet, KB Pay 와의 연계를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일상 속 금융 플랫폼’으로 영역을 확장하고자 한다. 금융 콘텐츠와 UX·UI 등 자체 경쟁력을 강화해 3T(Traffic·Time Sharing·Transaction)를 대폭 증대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그는 "ESG 경영이 실질적 행동과 구체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계열사별 실행력을 가속화해야 한다"며 "KB의 ESG는 실행과 비즈니스 연계를 가속화해 가시적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 계열사 단위조직별로 구체적 ESG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체계 고도화를 통해 계열사별 실행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후변화에 대응해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을 이뤄내야 하는 시대적 의무를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할 수 있도록 ESG 투·융자 등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탄소배출권 시장에 진출해 ‘Net Zero’ 이행을 위한 광범위한 파이낸싱 수요에 대응해 나가자"고 부연했다. 

아울러 "ESG에 대응하기 어려운 중소·중견기업의 ESG 경영을 위한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며 "‘KB Diversity 2027’를 통해 다양한 계층을 포용하고 양성 평등 구현에 앞장 서겠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Agile 문화를 전면 확산하고 최고의 인재 확보 및 육성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빠르고 기민한 조직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틀을 깨는 Agile KB’를 구현해야 한다. 모든 구성원이 ‘자기 역할을 다 하는 빠른 조직’ 이것이 Agile KB이다"고 말했다.

이어 "핵심성장부문의 인재육성과 직무 배치 간의 연계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Re-Skill, Up-Skill 프로그램을 강화해 미래 경영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전했다.

son90@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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