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 방어 ‘채권’으로
연금계좌 ‘치트키’로도 활용
“매수 시점따라 달라지는 수익률은 감안해야”

채권을 편입하는 ETF(상장지수펀드) 종류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만기가 있는 채권형 ETF가 있는가하면 ETF 구성 종목으로 주식은 1종목을 편입하고, 나머지를 채권으로 채운 ETF도 출시됐다. 수익률 방어는 물론 연금계좌 운용에도 요긴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글로벌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 한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ACE 엔비디아 채권혼합 블룸버그 ETF를 상장했다. 이 ETF는 주식 종목으로는 엔비디아 한 기업만을 편입한다. 주식 비중은 30%, 나머지 70%는 채권으로 채워 성장주의 높은 변동성을 방어하는 전략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 또한 29일 ‘TIGER 테슬라채권혼합Fn’ ETF를 상장한다. 마찬가지로 테슬라를 30%, 국고채를 70% 비율로 편입해 고성장주인 테슬라에 집중 투자하면서 안정성은 높였다.

단일종목 ETF는 채권 편입을 통해 성장주의 변동성을 완화하는 동시에 주당 가격이 높은 주식들을 저렴한 가격에 편입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 연금계좌 활용 면에서도 유리하다.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개별 종목 투자가 불가능한데 단일 종목 ETF를 활용하면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 비중을 크게 늘릴 수 있고, 채권혼합형인 덕에 연금계좌의 위험자산 비중 기준 70%를 상회해 투자할 수 있다.

만기가 있는 채권형 ETF도 나왔다. 삼성·미래에셋·KB·한국투자신탁·NH아문디운용 등 5개사는 만기매칭형 채권 ETF를 지난 21일 동시 상장했다.

지속적으로 채권을 편입해 만기가 따로 없는 기존 채권ETF와는 달리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채권을 편입해 만기에 청산하는 ETF다. 투자자가 이 ETF를 매수하는 순간 만기까지의 기대수익률이 확정되는 효과가 있다. 만기가 도래하면 정기예금처럼 이자수익을 일시에 수령한다. 중도에 매도할 경우 시세차익을 제외한 이자수익은 발생하지 않는다. 단 KB운용이 출시한 만기매칭형 ETF는 월분배식으로 이자수익을 지급한다.

채권의 만기가 가까운 탓에 금리 변화에 따른 가격 변동 우려를 덜었다. 다만 투자 시 매수 시점에 따른 수익률 차이는 감안해야 한다.

윤재홍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만기매칭형 채권 ETF는 금리 상승 위험에 상대적으로 적게 노출되면서 채권 이자를 원천으로 하는 분배금을 확보할 수 있다”며 “채권의 특성상 만기가 적게 남을수록(듀레이션이 짧을수록) 금리 변동에 둔감해지는 특성이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기수익률은 추가적인 채권 편입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동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며 “유사한 수준의 만기수익률을 보일 경우는 유동성이 높은 종목 위주로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TF 규모가 클수록 매매비용이 분산돼 기타비용을 포함한 총비용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jdh@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