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기준원 평가서 종합 B등급…전년比 1단계↑

경상북도 봉화군에 위치한 석포제련소 전경.(사진=영풍)/그린포스트코리아
경상북도 봉화군에 위치한 석포제련소 전경.(사진=영풍)/그린포스트코리아

영풍의 올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급이 한 단계 상승했다. 지난해 제련소 폐수 재이용시설을 도입하는 등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한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영풍은 한국ESG기준원(KCGS)의 2022년도 ESG 평가에서 지난해 대비 한 단계 상향된 종합 B등급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사회(S) 부문 B+등급, 환경(E) 부문 C등급으로 지난해 대비 한 단계씩 향상됐고, 지배구조(G) 부문은 B등급으로 전년도(B+)와 유사한 수준이다.

KCGS는 2011년부터 국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유도하고, 투자자들이 투자의사 결정에 활용하도록 매년 평가를 진행해 ESG 등급을 공개하고 있다.

영풍은 환경과 기업의 공존을 실현하기 위해 ‘오염 제로화’를 목표로 2025년까지 총 7000억 원 규모의 종합 환경투자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세계 제련소 최초로 공정 사용수를 외부로 한 방울도 배출하지 않는 ‘폐수 재이용시설’을 도입해 하루 평균 1500여톤, 최대 2000여톤의 폐수를 재이용함으로써 환경보호 및 수자원 절약에 기여하고 있다.

폐열 발전과 ESS(에너지저장장치시스템) 운영, 환경부의 ‘2030 무공해차 전환 100’ 캠페인 참여, 주민주도형 ‘오미산 풍력발전’ 사업에 제련소 소유 초고전압(154kV) 전력망 무상공여 등 자체적인 탄소 중립 활동을 전개해 기후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있다.

매년 성금 및 물품 기부, 작은 음악회 및 마을공모전 등 문화행사 개최, 마을 공동 목욕탕 무료 운영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을 실시해 지역상생 실천의 모범이 되고 있다.

박영민 영풍 대표이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제련 기술을 활용한 자원순환 비즈니스를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환경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 경영을 실천해 더 나은 세상을 향한 글로벌 친환경 비철금속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