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맞아 SKT 2.0 비전 공개, 5대 산업에 3대 전략 추진
더 많은 소통과 협력으로 기업문화 업그레이드 시킨다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Company’라는 SKT 2.0 비전을 공개한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취임 1주년을 맞아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Company’라는 SKT 2.0 비전을 공개한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7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전체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갖고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컴퍼니’라는 SK텔레콤의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유 대표는 “지난 1년간 구성원의 노력으로 SKT 2.0 비전이 보다 뚜렷하고 명확하게 정리됐다”며 “본업인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연결 기술에 AI를 더하는 SKT만의 차별화된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구성원의 역량 향상이 SKT 2.0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인 만큼, 이를 위해 기존 자기주도 일문화를 유지하며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의 SKT 2.0 비전(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의 SKT 2.0 비전(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 통신 기반 기술에 AI 더하는 ‘AI 컴퍼니’ 

이날 발표된 SKT의 2.0 비전은 유무선 통신, 미디어, Enterprise, AIVERSE, Connected intelligence 등의 현재 5대 사업군을 Core Biz.를 AI로 재정의, AI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 AIX 등 3대 추진 전략으로 혁신한다는 계획이다.

Core Biz.를 AI로 재정의는 유무선 통신과 미디어, Enterprise 등 기존의 핵심 사업들을 AI로 전환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의미한다. SKT는 고객이 온라인에서 서비스·제품의 탐색부터 가입, 이용까지 전 과정을 막힘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유무선 통신 전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고객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전 과정에 AI를 적용하는 ‘AI MNO’를 선보일 계획이다.

미디어 영역은 부족한 콘텐츠 역량을 키우기 위해 IPTV·채널·T커머스 등으로 흩어져 있는 미디어 자산을 통합하고, AI 기술을 결합해 고객에게 딱 맞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미디어 플레이어’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Enterprise 영역에선 데이터센터, 전용회선,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AI의 6대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고객의 AI 전환을 지원하는 ‘AI Enterprise’로 업을 재정의할 계획이다.

AI 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은 에이닷(A.), 이프랜드(ifland), T우주 등의 AI 기반 서비스들에 새로운 기술과 콘텐츠를 적용해 AI 서비스와 고객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특히 에이닷은 고객의 사용을 이끌어 내기 위한 킬러 서비스의 발굴,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들의 콘텐츠 우선 순위 조정 등과 동시에 AI 핵심 기술이나 캐릭터, 콘텐츠 관련 역량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하는 등 핵심 역량을 지속 확보할 계획이다.

이프랜드는 글로벌 진출과 함께 다양한 업체들과의 공동 콘텐츠 개발로 글로벌 톱티어 메타버스 서비스로 도약하는 한편, 소셜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이프랜드의 재화를 현실 경제와 연계하는 크립토 기반 경제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T우주는 구독 전용 플랫폼을 구축해 AI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구독상품을 안내하고, 파트너사들에겐 구독모델 기반의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AI 기반 커머스 구독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AIX는 AI나 디지털 전환(DT)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찾아 투자 또는 인수하고, SKT가 보유한 AI/DT 역량을 확산시키는 것이다.

SKT는 제조 영역에서 로봇이나 비전 AI 등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거나, 헬스케어 영역에서 엑스칼리버(X-Caliber) 같은 AI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는 등 다양한 AIX 사례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KT는 이 같은 3대 전략을 기반으로 오는 2026년까지 SKT의 기업가치를 40조원 이상으로 키워 대한민국 대표 AI 컴퍼니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 사업과 ESG 노력, 성과로 나타났다

이날 SKT는 혁신 방안의 소개에 앞서 비전 구체화를 위한 주요 사업의 성과와 과제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SKT는 2022년 한 해 동안 SK브로드밴드(SKB)와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T-B 시너지’를 창출, 사상 최대인 17조원 이상의 연결 매출이 예상되는 등 견고한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5대 사업군은 기존 사업의 성과와 함께 미래 사업 육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업성과 뿐만 아니라 ESG경영에 있어서도 성과가 이어졌다. SKT는 '해피해빗‘을 통해 연간 일회용컵 500만개 감축을 비롯해 미얀마 쿡스토브 사업과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통해 탄소배출권 26만톤을 확보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AI돌범 서비스 등 AI기반 사회안전망 서비스를 5만 3000가구 이상에 제공하며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SKT는 이러한 성과와 달리 T월드와 오프라인 매장 등 접점에서의 고객 방문 감소 추세인 점과 디지털 전환이 더딘 상태라고 평가하며, 유뮤선 통신 본업에서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 더 많은 소통과 협업으로 기업문화 업그레이드 시킬 것

이러한 2.0 비전을 수립한 SKT는 비전 달성의 핵심 요소를 인재 확보와 육성에 달려있다고 꼽았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해온 기업문화를 ‘더 많은 소통과 더많은 협업’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다는 계획이다.

SKT는 지난 1년간 자기주도적 일문화 조성을 위한 거점오피스 ‘스피어(Sphere)’와 구성원 소통 활성화를 위한 ‘더 라운지(The Lounge)’의 운영, 해피프라이데이 확대(월 2회) 시행 등을 통해 ‘말랑말랑한 기업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앞으로도 구성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타운홀과 지역 본부 방문 등을 통한 현장 경영 강화 및 리더와 구성원간 적극적 소통을 통해 구성원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하겠다”며 “기업문화 2.0이 SKT에 국한되지 않도록 SKB 뿐만 아니라 전체 ICT 패밀리社를 대상으로, 각 사별로 업의 특성에 맞게 공유하고 확산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유 대표는 “SKT는 지난 1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뤘지만, 국제 정세 급변에 따른 Macro 환경의 변화라는 대격변의 시기에 서있다”며 “’AI컴퍼니’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흔들림 없이 갈 길을 걸어가는 동시에 위기를 대비한 계획을 철저히 준비해 모든 위협에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의 리뉴얼 브랜드(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의 리뉴얼 브랜드(사진=SK텔레콤)/그린포스트코리아

◇ AI컴퍼니 비전 상징할 새로운 브랜드 동시 리뉴얼

한편 SKT는 이날 'AI컴퍼니‘로 도약을 상징할 T(SKT)와 B(SKB)의 리뉴얼 브랜드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리뉴얼 브랜드는 OPEN을 모티브로 미래를 향해 열려있는 문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익숙한 고정관념과 한계를 넘어 새로운 세상, 새로운 비즈니스, 새로운 생활을 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SKT의 발표에 따르면, 브랜드 대표 색인 ‘T Blue’는 미래지향성과 기술을 의미하며, SKT는 고객들에게 일관되고 통일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T와 B의 브랜드 리뉴얼에 동일한 컬러 시스템을 적용해 양 브랜드간 시너지를 강조했다.

SKT는 T와 B의 리뉴얼 브랜드를 조만간 주요 사이트를 시작으로 고객접점 전반에 도입할 예정이며, 향후 하위 브랜드 전체에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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