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사에게 판매 및 물류 데이터 직접 제공
사용자는 정확한 상품 도착일 알 수 있어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사진=네이버)/그린포스트코리아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사진=네이버)/그린포스트코리아 

네이버가 사용자에게는 정확한 도착 보장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는 판매 및 물류 데이터 확보까지 가능한  새로운 D2C (Direct to Consumer) 기술 솔루션인 ‘네이버도착보장’을 시작한다. 

네이버는 3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브랜드 파트너스데이를 열고, 70여개의 브랜드사를 대상으로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을 소개했다. 

네이버 커머스 사업 부문 대표인 이윤숙 포레스트 CIC 대표는 키노트에서 “자체 유통망을 확보한 소수의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브랜드들은 유통과정에서의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려워 보다 전략적인 상품 기획, 유통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며 “이러한 배경이 브랜드가 자사몰을 만들어 ‘내 고객’, ‘내 데이터’를 확보하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말했다. “브랜드가 직접 AI 개발자, 데이터 분석 전문가, CRM 툴 등을 직접 구축하지 않아도 네이버의 기술 솔루션들을 통해 D2C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브랜드를 향한 네이버의 방향성이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이 대표는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솔루션 중 이번에 공개하는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이 그동안 브랜드사들이 갖기 어려웠던 판매 및 물류 데이터를 브랜드사가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핵심 솔루션이 될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또한 “사용자에게는 FMCG(Fast-Moving Consumer Goods) 카테고리 중심으로 도착 보장과 빠른배송 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은 네이버의 기술을 통해 주문 데이터, 물류사 재고, 택배사 배송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높은 정확도의 도착일을 보장한다. 브랜드들은 솔루션 사용 유무부터 상품 구성, 판매 기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의 물류 시스템들과 차별화된다. 또한, 브랜드들은 광고(브랜드패키지), 데이터분석(브랜드 애널리틱스 플러스), 라이브 커머스(쇼핑라이브), 마케팅 및 판매(버티컬 전용관)등 네이버의 다양한 솔루션들과 결합해 보다 입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장진용 네이버 책임리더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이미 검증된 얼라이언스 기반의 asset light 물류 모델이 국내에서는 아직 제대로 자리잡지 못했다”며  “네이버와 물류사들이 함께 선보이는 물류솔루션은 국내 물류 모델의 다변화는 물론 브랜드들에게  또다른 유통 및 마케팅 방식을 제안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CJ대한통운과 파스토도 참여했다. 향후 네이버는 CJ 대한통운을 포함한 풀필먼트 파트너와의 협업을 더욱 강화해, 2025년까지 FMCG 카테고리의 50%를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성장시켜나갈 계획이다.  

dmseo@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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