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금융지주 올해 연말까지 95조원 규모 지원
"채권시장 수급 원활 효과…단기적 리스크 해소"
"금리인상 기조, 채권시장 회복까지 시간 소요"

금융위원회.(사진=금융위원회)/그린포스트코리아
금융위원회.(사진=금융위원회)/그린포스트코리아

레고랜드발(發) 돈맥경화에 금융시장이 휘청이고 있는 가운데 5대 금융지주가 구원투수로 나섰다. 최근 금융당국이 여러 대응책을 내놓으면서 시장 안정화에 힘을 쏟았지만, 이번엔 5대 금융지주까지 팔을 걷어 부치고 자금 지원에 나서는 모습이다. 금융권에서는 당장에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기준금리 인상 등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인 만큼 장기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KB·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은 이날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주재한 간담회에 참석했다. 금융지주 회장들은 올해 연말까지 95조원 규모의 시장 유동성 및 계열사 자금 지원을 통해 시장 안정에 기여하기로 했다. 이에 5대 금융지주는 시장 유동성 공급 확대에 73조원, 채권시장안정과 증권시장안정펀드 참여에 12조원, 지주 그룹 내 계열사 자금 공급에 10조원 등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5대 금융지주는 은행채 발행을 자제하고 공기업과 소상공인·중소기업·대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을 확대한다. 특은채·여전채·회사채·기업어음(CP) 및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에 나선다. 이에 더해 머니마켓펀드(MMF) 운용 규모와 제2금융권 크레딧 라인을 유지하는 등 단기 자금 시장 안정에 적극 나선다.

이날 김 위원장은 "정부가 50조원+α(알파) 규모의 시장안정조치를 발표·신속추진하고, 한국은행과 은행권의 노력들이 속도감을 내고 있어 시장상황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고 점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 금융당국은 레고랜드 사태로 채권 시장이 경색되자 50조원+알파 투입, 은행·저축은행 예대율 규제 완화, 특은채 발행 자제 요청, 채권시장안정펀드 가동 등을 통해 대응책을 내세운 바 있다.

우선 금융권에서는 금융당국의 대응책에 이어 금융지주 자금이 투입된다면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시장 안정화를 위해서 추가적으로 자금이 필요했는데, 금융지주에서 95조원 규모를 지원해 준다면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은행채 발행을 자제하면 채권시장의 수급이 원활해 질 수 있는 기대감이 있어 단기적인 리스크 해소에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KB·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은 올해 연말까지 95조원 규모의 시장 유동성 및 계열사 자금 지원을 통해 시장 안정에 기여하기로 했다.(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KB·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은 올해 연말까지 95조원 규모의 시장 유동성 및 계열사 자금 지원을 통해 시장 안정에 기여하기로 했다.(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반면 대내외적인 영향으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큰 만큼, 장기적인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온다. 유동성 및 자금 지원으로 시장 불안은 완화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금리인상 기조가 이어지고 있어 채권시장 투자심리 회복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재 금융시장은 미국 연준의 고강도 긴축정책에 따른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0.75%p 올리는 자이언트스텝을 밟게 되면 한국은행도 기준금리 격차를 좁히기 위해 금리를 또 올릴 수 있다. 이에 따라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채권시장은 여전히 투자심리가 회복되기에는 가장 큰 전제조건이 변화하지 않았다”며 “미 연준이 11월 FOMC에서 어떤 시그널을 주는가가 관건”이라고 전했다.

기업대출에 대한 우려감도 있다. 현재 기업대출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어 은행들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최근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 상향조정 조치를 6개월 미뤘다. 예대율 규제비율을 은행 105%, 저축은행 110%로 각각 6개월 이상 완화했다. 기업 입장에서는 채권 대신 은행 대출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지만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부담 증가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은행권에 따르면 기업대출 잔액은 9월말 기준 1155조5000억원 규모다. 회사채 시장 위축으로 기업들의 대출 수요가 몰리면서 동월 기준으로 지난 2009년 관련 통계 속보치 작성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다. 지난달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기업대출 잔액은 한 달간 9조원 규모 더 늘었다.

여기에 국내 은행들이 당분간 기업대출 문턱을 높일 전망이다. 최근 한국은행의 ‘금융기관 대출행태 설문 결과’에 따르면 국내 은행의 4분기 대출태도 지수는 13으로 3분기보다 7포인트 높아졌다.

해당 설문조사는 총 204개 금융사의 여신 총괄책임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신용위험·금융기관 대출태도·대출수요에 대한 평가를 가중평균해 100과 -100 사이 지수를 산출한다. 지수가 플러스(+)면 ‘신용위험·대출수요 증가’ 또는 ‘대출태도 완화’라고 답한 금융기관 수가 ‘감소’ 또는 ‘강화’보다 많다는 뜻이다.

차주별로 살펴보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각각 -3으로 나타나 은행들이 기업에 대해서는 여전히 대출태도를 강화할 것으로 분석된다.

백종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2023년 금융 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저금리 시대에 가계부채와 한계기업, 부동산PF가 증가해 거시환경 변화에 취약한 구조가 형성됐다”면서 “금리 인상기 이자 부담 증가와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부실이 확대되고 금융회사의 건전성도 악화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