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전기로 활용 1.0GPa급 고급 판재 생산
전사적 노력으로 탄소중립 전략인 '하이큐브' 실현

전기로를 통해 기존 고로 대비 탄소배출을 30% 이상을 줄인 1.0GPa급 고급 판재 시험생산 및 부품 제작에 성공한 현대제철. (현대제철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전기로를 통해 기존 고로 대비 탄소배출을 30% 이상을 줄인 1.0GPa급 고급 판재 시험생산 및 부품 제작에 성공한 현대제철. (현대제철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제철이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발생을 줄인 ‘저탄소 고급 판재’ 생산에 돌입하며 탄소중립 전략 실천에 나선다. 

현대제철은 13일 "세계 최초로 전기로를 통한 1.0GPa급 고급 판재 시험생산 및 부품 제작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전기로를 통해 일부 자동차용 강재를 생산하는 사례는 있었으나, 1.0GPa급 이상의 고강도 제품의 생산 및 부품 제작은 이번이 세계 최초이다.

현대제철은 미세 성분 조정이 가능한 특수강 전기로 정련 기술과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압연 기술을 활용해 고로 대비 탄소 배출을 30% 이상 줄이면서 기존 전기로에서 생산하지 못했던 고급 판재를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시험생산에 성공한 저탄소 판재는 고로에서 철광석과 석탄을 환원해 쇳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닌 전기로에서 직접 환원철 및 철스크랩(고철)을 사용해 쇳물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을 저감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소재 생산은 기존 전기로와는 차별화된 정련 설비를 이용해 구리, 주석, 황, 질소 등의 품질저해 원소를 미세하게 제어하는 제강 부문의 노력과 자동차용 외판재 및 초고장력강 생산 기술을 보유한 압연부문 등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이를 통해 현대제철은 탄소중립전략 차원에서 추진해오던 ‘저탄소 자동차 고급 판재’라는 제품을 실제로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소재 생산은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이룬 성과로, 현대제철의 저탄소 제품 공급 및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한 신규설비가 아니라 보유 중인 설비를 활용해 저탄소 고급 판재를 생산함으로써 현대제철의 탄소중립 전략으로 추진 중인 ‘하이큐브(Hy-Cube)’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

현대제철의 ‘하이큐브’는 신(新) 전기로에 철스크랩(고철), 용선(고로에서 생산된 쇳물), DRI (직접환원철) 등을 사용해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며, 자동차강판 등 고급 판재류를 생산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대제철 담당자는 “이번 시험생산 성공으로 현대제철은 전기로를 활용한 저탄소 고급 제품 공급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탄소중립 기술을 통해 저탄소 제품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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