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 전후 서머 캐리백서 폼알데히드 검출 확인

스타벅스 코리아가 28일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밝히며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가 28일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밝히며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가 28일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밝히며 공식 사과했다. 스타벅스는 개봉 전후 제품에서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밝히는 한편, 행사 전 제품 안전성 검사를 소홀히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인정했다. 

스타벅스 공식 입장문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 22일 국가전문 공인시험 기관에 관련 시험을 의뢰해 캐리백 개봉 전 제품 샘플 5종 6개와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 4종 5개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개봉 전 제품 외피에서는 평균 459mg/kg, 내피에서는 평균 244mg/kg의 폼알데하이드 수치가 검출됐으며,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은 외피에서 평균 271mg/kg, 내피에서 평균 22mg/kg 수치가 각각 검출됐다.

가정용 섬유제품에 대한 폼알데하이드 기준은 내의류 및 중의류의 경우 75mg/kg 이하를, 외의류 및 침구류의 경우 300mg/kg 이하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스타벅스 측은 “서머 캐리백은 직접 착용하지 않는 가방, 쿠션, 방석 또는 커튼과 함께 ‘기타 제품류’로 분류돼 유해물질 안전요건 대상 제품에 적용되지 않아 관련 기준이 존재하지 않았다”며 “이로 인해 시험 결과 수치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시일이 지체됐다”고 해명했다. 폼알데하이드에 대한 가방류의 기준이 없어 안전성에 대한 해석이 어려웠다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행사 전 제조사로부터 전달받은 시험 성적서 첨부자료에 폼알데하이드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당시 이취 발생원인에 집중하느라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며 제품 안전성 검사를 소홀히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인정했다.

스타벅스는 향후 서머 캐리백 교환을 완료한 고객 대상 동일 수량으로 새롭게 제작한 굿즈를 제공하고 굿즈 수령을 원하지 않을 경우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원을 온라인상으로 일괄 적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 카드를 등록하지 않은 고객은 MMS로 스타벅스 e-Gift Card 3만원권을 발송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측은 “전사적 차원에서 품질 관련 부분에 대한 검증 프로세스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서 현재 품질 관리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전문 인력을 채용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고도 전했다. 

ke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