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첫째주 국내 금융가 ESG 관련 소식

3월 첫째주 금융가는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다양한 ESG 활동을 선보였다.  NH농협은행은 한국환경공단과 탄소중립 사회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은행은 광진형 공공배달앱 '땡겨요'의 전용 상품권을 선보이고, 교보생명은  대학생 80여 명에게 ‘희망다솜장학금’을 전달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3월 첫째주 금융가는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다양한 ESG 활동을 선보였다.  NH농협은행은 한국환경공단과 탄소중립 사회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은행은 광진형 공공배달앱 '땡겨요'의 전용 상품권을 선보이고, 교보생명은  대학생 80여 명에게 ‘희망다솜장학금’을 전달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3월 첫째주 금융가는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다양한 ESG 활동을 선보였다.  NH농협은행은 한국환경공단과 탄소중립 사회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은행은 광진형 공공배달앱 '땡겨요'의 전용 상품권을 선보이고, 교보생명은  대학생 80여 명에게 ‘희망다솜장학금’을 전달했다.

◇ NH농협은행-한국환경공단, 탄소중립 공동추진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3일 서울 중구 농협은행 본사에서 한국환경공단과 탄소중립 사회 실현 공동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농협은행은 배출권거래제 할당업체에 대해 시중은행 중 최초로 탄소배출량 감축비율에 따라 최대 0.3%p 대출 금리를 우대한다. 또한, 감축시설 설치 시 필요자금에 대해서도 보증비율 및 보증요율을 우대하는 대출상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권준학 농협은행장은“농협은행은 앞으로도 특화된 ESG 금융지원을 통해 기업의 저탄소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녹색산업 발전을 선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광진땡겨요상품권’ 출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광진형 공공배달앱 ‘땡겨요’의 전용상품권인 ‘광진땡겨요상품권’을 출시했다.

‘광진땡겨요상품권’은 지난 1월 신한은행과 공공배달앱 업무협약을 체결한 광진구청에서 발행하는 지역사랑상품권이다. 1인 당 5만원까지 구매가 가능하며, 사용기한은 구매일로부터 1년이다. 광진사랑상품권과 동일하게 ‘서울페이+’, ‘신한 쏠’, ‘티머니페이’, ‘머니트리’ 앱에서 구매할 수 있다.

광진구는 광진형 공공배달앱 땡겨요 활성화를 위해 이달부터 연말까지 15%할인된 가격의 상품권을 발행한다. 이 상품권은 매월 1억원씩 발행할 예정이며 이번 3월과 4월에는 각 2억원씩 발행한다.

◇ 교보생명, ‘희망다솜장학금’ 전달

교보생명은 보육원, 저소득층 가정 새내기 대학생 22명을 포함, 대학생 80여 명에게 ‘교보생명 희망다솜장학금’을 전달했다.

교보생명은 교보교육재단과 함께 소외계층 청소년들이 배움의 뜻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이들에게 서로 의지할 수 있는 큰 의미의 가족을 만들어주기 위해 지난 2003년부터 희망다솜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다.

2022년도 제20기 희망다솜장학생 모집에는 324명이 지원했으며,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총 22명의 신입 장학생을 선발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난달 28일 온라인 장학증서 수여식을 진행했으며, 장학증서와 장학금은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전달됐다.

◇ 하나은행, 교원그룹과 '키즈 금융교육' 업무협약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교원그룹(회장 장평순)과 키즈 금융교육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하나은행의 '아이부자' 앱과 교원그룹의 '에듀테크' 서비스를 연계해 교원 학습지 회원 대상 전용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교육 컨텐츠를 공동 개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올바른 공부 습관 및 건전한 금융 습관 형성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하나은행 '아이부자' 앱은 초등·중학생을 위한 체험형 금융 플랫폼으로, 자녀 스스로 ‘모으고·쓰고·불리고·나누는’ 다양한 금융 활동을 통해 즐겁고 건전한 금융 습관의 형성을 도와주는 국내 최초 금융 페어런트 테크(Parent Tech) 서비스다.

◇ KB국민은행, IT 아카데미 교육 실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대학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IT 아카데미 ‘IT’s Your Life’ 교육을 실시했다.

‘IT는 나의 일상’이라는 의미를 담은 ‘IT’s Your Life’ 교육은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KB Dream Wave 2030’의 일환이다. 이 프로그램은 디지털 분야의 인재 육성을 지원하기 위한 진로멘토링이다.

한편, KB국민은행은 ESG경영 확신 및 미래세대 육성을 위해 2006년부터 지속된 청소년 지원 대표 사회공헌사업을 ‘KB Dream Wave 2030’으로 재정비했다. ‘KB Dream Wave 2030’을 통해 2030년까지 추진할 사회공헌 목표를 수립하고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생애주기별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신한은행, ‘상속증여 컨설팅 라운드 서비스’ 출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고객 생애주기에 기반한 종합자산관리를 위해 ‘상속증여 컨설팅 라운드 서비스’를 시작한다.

‘상속증여 컨설팅 라운드 서비스’는 고령사회에서 다음 세대로의 머니무브(자산이전)와 관련한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상속 및 증여 상담을 요청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종합 자산관리솔루션을 제공하는 원스탑 자산 승계 서비스이다.

신한TAX컨설팅센터의 세무전문가가 주축이 되어 고객의 니즈와 이슈를 발굴하고, 부동산, 법률, 자산관리, 신탁 등 각 분야 본부 전문가집단이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해 제공한다. 대상은 신한PWM센터 고객이거나 금융자산 10억이상 고객 중 신한은행 수신 5억원 이상 고객으로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신한 쏠(SOL)을 통해 직접 신청할 수 있다.

◇ NH농협은행,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 1차 오픈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핀테크전문기업인 ㈜핑거와 서비스 제휴를 맺고 메타버스 플랫폼 ‘독도버스’를 1차 오픈했다.

‘독도버스’는 가상공간 속 독도에서 아바타를 생성해 농사, 낚시, ESG활동(쓰레기·공병줍기), 임무 수행 등을 하며 성장시키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1차 오픈에서는 사전가입자 6만6500명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제공한다.

농협은행은 이번에 오픈한 ‘독도버스’를 MZ세대들과 소통하고 금융상품과 서비스 등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마케팅 채널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핑거와 함께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가입자를 확대해 광복절인 8월 15일 서비스를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 하나은행-알리바바닷컴, 국내 수출기업 지원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알리바바닷컴과 국내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닷컴은 전 세계 3억 이상의 회원사로 3400만이 넘는 바이어들이 거래를 하는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으로 기업들의 대면활동이 어려워지고 B2B 플랫폼이 온라인시장에서 확대되어 이를 활용하는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중소기업의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지원을 위해 체결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알리바바닷컴은 유료멤버십 가입 시 하나카드로 결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알리바바닷컴 유료멤버십 할인 △제품 포스팅 및 스토어 디자인 지원 △바이어가 제품 검색 시 셀러의 제품노출 최적화를 위한 광고서비스 △알리바바닷컴 본사 Booming up 교육 참가 자격 부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 신한은행,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은행부문 1위 선정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실시한 ‘2022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19년 연속 은행산업부문 1위 및 All Star(전체 상위 30위 기업) 기업으로 선정됐다.

올해로 19년째를 맞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주주가치·직원가치·고객가치·사회가치·이미지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이해관계자의 존경을 받고 있는 우수한 기업을 선정하는 최고 권위의 인증제도이다.

신한은행은 △고객중심에 기반한 은행 본업 실천 △신한금융그룹의 ESG 경영 추진 전략인 친환경·상생·신뢰에 맞춘 차별화된 지속가능경영 실천 △사회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동행프로젝트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책임경영 실천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됐다.

◇ 삼성카드, 3800억원 규모 'ESG 외화 ABS' 발행

삼성카드는 2억8000만 유로 규모(약 3800억원)의 ESG 방식 외화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했다. 

이번 발행은 지난해 3월에 이어 두번째 ESG 방식의 외화 ABS 발행이다. 조달한 자금은 ESG 경영 활동을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앞서, 삼성카드는 ESG 외화 ABS 발행을 위해 해외 ESG 인증기관인 서스테이널리틱스로부터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국내와 해외 금융시장에서 ESG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삼성카드는 ESG 방식의 채권 및 ABS 발행 등 자금 조달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ESG 경영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하나금융그룹,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 3기' 성과 공유회 개최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창업교육을 통해 사회혁신 창업가를 지원하는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Hana Social Venture Academy) 3기' 프로그램을 종료하며 최종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지난 12월부터 11주 동안 진행된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에는 8개의 혁신 창업(예정)팀이 맞춤형 창업 교육에 참여했다.

비대면을 통해 진행된 이번 3기 성과 공유회에서는 11주간의 교육 기간 동안 과정 평가(30%)와 현장 심사(70%)를 합산하여 최우수상 1팀과 우수상 2팀을 선정했다. 수상한 3개 팀 앞으로는 총 2천만원의 사업자금이 지원되며, 사업 홍보 영상제작 및 하나소셜스퀘어 6개월 무상 입주의 혜택이 주어지는 등 본격적인 사업화 진행을 위한 추가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 KB국민은행, 제주한림해상풍력발전사업 금융약정 체결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지난 24일 국내 최대 규모 해상풍력발전사업인 제주 한림해상풍력발전사업에 대한 금융약정을 체결했다.

제주한림해상풍력발전사업은 제주특별자치도 한림읍 수원리 공유수면 일대에 5.56MW(메가와트)급 풍력발전기 18기를 설치하는 100MW급 규모의 해상풍력발전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6303억원이며 오는 2024년 10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해상풍력 사업에 대한 국내 금융기관 경험 부족,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투자심리 악화 등에 따른 시장 우려에도 불구하고 KB금융그룹의 전사적 지원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 프로젝트 금융약정을 적시에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또한, 이번 발전소를 풍력발전 설비 전체를 국산 기종으로 설치하며 국내 해상풍력발전업계 및 관련 산업 생태계 구축·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 하나은행, 2022년 베이징 동계패럴림픽대회 공식후원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2022 베이징 동계 패럴림픽에 참가하는 6개 종목 총 32명의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하기 위해 대한장애인체육회 공식후원은행으로 참여한다. 

하나은행은 장애인 스포츠에 대한 인식 개선과 동계 패럴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단에 대한 지원을 목표로 △장애인 국가대표 선수단 훈련 경비 지원 △패럴림픽 온라인코리아하우스를 통한 대국민 홍보 △패럴림픽 선수단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필요물품(간식키트 및 방한용품, 개인위생용품 등)을 지원 할 예정이다.

또한 하나금융그룹 공식 유튜브인 하나TV를 통해 선수단 응원 콘텐츠 ‘We are The One’ 특별 시리즈를 제작 및 방영하여 선수들의 땀과 노력을 대외 홍보할 계획이다. 여기에 대한장애인체육회와 함께 패럴림픽 온라인코리아하우스를 개설하여 온라인 경기 중계방송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 IBK기업은행, 고객 맞춤형 보안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스마트뱅킹 거래 시 전자금융 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보안서비스인 ‘안심케어서비스’를 출시했다. 안심케어서비스는 ‘시간안심’, ‘위치안심’, 계좌안심’ 서비스로 구성됐다. ON/OFF 기능으로 원하는 시점에 서비스를 켜고 끌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개선했다. 

특히 ‘위치안심’ 서비스는 은행권 최초로 스마트폰에 GPS를 활용해 사용자가 설정한 안심지역에서만 로그인을 허용하는 서비스로 스마트폰 위치정보를 금융보안에 접목했다. 또한, ‘시간안심’ 서비스를 통해 이용제한 시간을 설정하면 지정된 시간에 접속을 차단할 수 있고 ‘계좌안심’ 서비스로 보안계좌를 설정해 비대면에서 계좌조회 및 이체를 제한할 수 있게 했다.

‘안심케어서비스’ 가입은 스마트뱅킹 애플리케이션 i-ONE Bank(개인)앱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보안서비스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다.

minseonlee@greenpost.kr

키워드

#ESG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