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자원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사업에 투자하는 전용 펀드 ‘바이오그린에너지펀드’가 약 75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환경부는 지난 6일 르네상스 서울 호텔에서 한국환경공단, 기업은행 등 17개 기관과 함께 폐자원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사업에 투자하는 전용 펀드인 ‘바이오그린에너지펀드(녹색뉴딜 제2호펀드)’ 조성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바이오그린에너지펀드는 폐자원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중·소규모 사업과 CDM사업에 투자함으로써, 이 분야 사업의 국내 정착과 해외 진출 활성화를 도모하고 탄소배출권(CER)을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프로젝트 펀드이다.

이 펀드에 참여하는 투자기관들은 전략적 투자자(SI), 재무적 투자자(FI), 건설적 투자자(CI) 그룹을 구성해 10년간 총 7,500억원을 조성키로 합의 했다.

폐자원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 분야의 경우 성장가능성이 크고, 자금 투입에 따른 성과 창출의 가시성이 높다는 점에서 녹색뉴딜펀드의 두 번째 투자대상으로 선정됐다.

바이오그린에너지펀드는 정부, 공공기관, 에너지 및 배출권거래 관련 기업, 금융계, 건설사 등 폐자원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프로젝트 추진에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들이 펀드 조성에 모두 참여해 안정적 사업 운영을 도모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 펀드의 투자자들은 매립가스, RDF, 바이오가스 발전 등 발전사업에 따른 매전 수입, 폐기물 반입수수료 수입, 배출권(CER) 확보 또는 판매 수입 등을 통해 수익을 얻게 된다.

또한 국가위험, 탄소배출권위험, 환위험 등에 대비하여 무역보험공사의 탄소종합보험과 같은 관련 보험상품에 가입하는 등, 리스크 헷징을 위한 관리툴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환경부를 비롯한 18개 기관은 이 날 협약식을 통해 제도적 지원(환경부), 사업전략 수립 및 사업성 검토(한국환경공단 및 SI), 투자기구 설립 및 금융자문(FI), 엔지니어링 및 시공(CI) 등 역할을 분담하여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약속했다.

이와 관련 환경부의 한 관계자는 “녹색성장 및 온실가스 감축의 유력한 이행수단인 폐자원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사업을 활성화해, 우리나라 환경 수준의 성장과 녹색경제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앞으로 녹색뉴딜 제3호, 제4호 펀드 투자대상을 적극 발굴해 환경사업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계속적으로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