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인증 등을 위해 '액티브X(ActiveX)'를 사용하는 사이트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1/4분기에 이어 2/4분기에도 주요 웹 사이트 200개(민간 100, 행정기관 100)를 대상으로 '액티브X(ActiveX)' 사용현황을 조사했다고 12일 밝혔다.

ActiveX란 MS社의 Internet Explorer(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동작되는 기술로 사용자가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PC에 자동으로 설치를 지원해주는 비표준 기술을 말한다.

이번 2/4분기 조사결과, 200개 사이트 중 74%인 148개 사이트에서'액티브X'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4분기에 비해 18개 사이트가 감소(9%)한 것으로 민간은 4개(84개→80개), 행정기관은 14개(82개→68개)가 줄었다.
 
특히 민간 분야에서는 'KB국민은행'이 금융기관 최초로 '액티브X'가 없는 웹 사이트로 개편됐다.

그 외 게임전문지 '인벤', 언론사 'MBN', SNS '미투데이' 등이 새롭게 '액티브X'를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로 합류했다.
 
'액티브X'가  많이 사용되는 부문은 민·관 사이트 공히 보안(민간 39.7%, 행정 42.2%), 결제·인증(민간 21.8%, 행정 25.4%) 순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액티브X'를 사용하는 민간 웹 사이트에 대체기술 가이드라인 제공은 물론 기술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차세대 웹 표준 HTML5 확산 추진계획'을 마련해 '액티브X'사용을 원천적으로 없앤다는 방침이다.
 
HTML5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플래시나 미디어 플레이어 등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PC나 모바일 환경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표준기술이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는 IE(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액티브X'를 사용하고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는 대체기술을 제공해 3종 이상의 웹브라우저(멀티브라우저)를 지원하는 웹사이트 현황도 조사됐다.
 
그 결과 민간의 경우 '액티브X'없이 구현된 20개, 대체기술을 적용한 11개 등 총 31개 웹사이트가 3종 이상의 웹브라우저에서 모든 기능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기관의 100대 웹사이트 중 73%는 '액티브X'가 없거나 대체기술을 제공해 3종 이상 웹브라우저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14개 웹사이트는 대체기술을 적용했으니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었고, IE와 '액티브X'만 지원하는 웹사이트는 13개였다.

한편 방통위와 행안부는 이번 조사 결과 개선이 필요한 웹사이트에 대해 7월 중 대상을 선정하고 개선방안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HNSH@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