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2020년까지 물류분야 온실가스 1천192만톤을 감축하기 위한 '2020 물류분야 온실가스 감축 이행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1천192만톤은 국토해양부의 교통물류부문의 온실가스 감축계획인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상의 물류분야 감축목표인 864만톤보다 328만톤이 증가한 수치다.
 
이는 3자물류나 공동물류 활성화로 인해 적재율 향상, 차량의 대형화 등 물류효율화가 수반돼 추가적인 감축이 가능하고 녹색물류전환사업, Green Port사업 등이 추가 반영됐기 때문이라는게 국토부측 설명이다.
 
이번 계획은 상위계획인 '녹색성장 국가전략',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마련된 도로, 연안해운, 철도 등 운송수단과 항만, 물류창고 등 물류시설의 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에 대한 감축계획이다.
 
국토부 측은 이날 "우리나라의 물류분야는 선진국과 달리 3자물류의 활용율(56%)이 낮고 도로화물수송 비율(71%)이 높아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아 지입·다단계 주선으로 인해 온실가스 관리기반이 매우 취약해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행계획의 주요내용으로는 먼저 저탄소형 물류산업 구조로 개편될 전망이다.

3자물류 활용율을 기존 56%에서 선진국 수준인 70%로 제고하고 고층건물, 재래시장, 산업단지에 대한 공동물류를 촉진해 도로수송에서 대량수송을 가능케하고 환경 부담이 적은 철도와 연안수송으로 전환하는 물량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지원함으로서 수송분담율을 높일 계획이다.
 
이어 기업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관리기반 및 역량강화 를 추진한다.

기업별로 에너지 사용량을 측정·관리를 할 수 있도록 물류에너지관리시스템과 에너지사용량 계측 통합단말기를 보급한다는 취지다.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녹색물류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컨설팅 전문가를 육성하고 기업담당자 교육을 통해 역량을 제고할 방침이다.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 지원도 강화된다.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아이디어를 정책화하기 위해 민간기업의 제안사업이나 기술·장비에 대해 효과검증을 지원하고 노후화물차는 에너지 효율이 20~30% 낮아 친환경 신차나 CNG엔진으로 교체를 지원하며 물류시설이나 화물차량의 에너지사용량을 줄이거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는 R&D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CNG 차량개조의 경우 CNG충전 인프라 내에서 물류 수송과 거점활용이 가능한 차량·업체에 한해 단계적으로 시행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온실가스감축 우수기업에 대한 녹색물류기업인증제나 산·학·연·관 전문가로 구성된 녹색물류협의기구를 법제화 할 것"이라며 "국토부와 자발적인 협약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이행하는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 참여기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감축목표 이행을 위해서는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가 성공의 관건으로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HNSH@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