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원전 고리 1호기 폐쇄 촉구 결의안 제출

잦은 고장으로 안전성 문제가 불거진 고리 1호기의 폐쇄와 원전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가 추진된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등 야당의원들이 노후 원전 고리 원전 1호기에 폐쇄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28일 국회에 제출했다.

통합진보당 김제남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원자력발전소 안전대책을 위한 고리 원자력발전소 1호기 폐쇄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고리 원전 1호기 정전사고 은폐와 납품비리 의혹 진상규명 및 노후원전 안전 점검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의 공동발의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들 의원들에 따르면 고리 1호기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원자력발전소로 이미 설계수명이 끝났는데도 수명을 연장해 가동 중이어서 인근 지역주민, 시민사회단체의 많은 반발을 받아왔다.

게다가 지난 2월에는 비상디젤발전기의 고장으로 인한 정전사고가 발생했지만 이를 은폐하는 사고까지 발생해 국민들의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켰다.

김 의원은 "단지 고리 1호기뿐 아니라 원자력계 전반에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며 "짝퉁부품과 중고부품 사용을 둘러싼 금품수수 비리사건이 한수원 전반적으로 벌어졌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제안에는 민주통합당 유인태 우원식, 통합진보당 정진후 노회찬 의원과 탈핵과 에너지전환을 위한 국회의원연구모임, 아이들에게 핵없는 세상을 위한 국회의원연구모임이 동참했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