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부동산 시장이 일본처럼 장기 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6일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부동산 시장의 현재와 미래 세미나'에서 최희갑 아주대학교 교수는 국내 부동산 시장에 대해 이같이 진단했다.

최 교수는 "1980년대 부동산 관련 기업들의 주도로 형성된 일본의 부동산 버블은 90년대 들어 정부의 부동산규제 강화와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인해 붕괴됐다”며 "일본과 달리 우리나라는 부동산 투자가 가계 위주로 이루어졌고 장기간 유지해 온 금융대출 규제로 과도한 대출을 막아 집값 거품이 크지 않은 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 교수는 "주택거래 정상화를 위해서는 집값 급락에 대한 시중의 우려를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인구 고령화와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정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올해 하반기 부동산시장 전망에 대해 "수도권은 약보합세를 보이고 지방은 상승세가 둔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하반기 부동산경기 반등 여부는 부동산 규제완화 법안의 국회 통과 여부, 12월 대선공약 등의 정치적 변수와 유럽 재정위기 등의 거시경제 요인들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수도권 주택거래 정상화를 위해서 5.10부동산 대책에 취득세·양도세 감면, 수도권 준공후미분양에 대한 세제혜택 부여 등을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