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숙 환경부 장관은 지난 4월부터 ‘2011 폐휴대폰 범국민 공동수거 수거캠페인‘을 통해 150만대를 걷어, 수익금을 불우이웃 돕기에 기부할 계획임을 밝혔다.

금, 은과 같은 귀금속 등이 함유된 폐휴대폰은 매년 2,700만대 이상 발생되나, 수거량은 약 21%(760만대)에 불과한 실정이다.

2011년 폐휴대폰 수거캠페인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이동통신사, 제조사 등이 중심이 되어 현재(7.1일 기준) 86만대 폐휴대폰을 수거하여 150만대 수거목표 대비 57%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남은 캠페인 기간동안 차질없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거채널별로 폐휴대폰 기부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이마트 : 폐휴대폰 1대당 포인트 1,000점 지급)하고, 이통사․공공기관 등에서 수거를 확대할 수 있도록 홍보 등을 독려할 계획이다.

국민들은 폐휴대폰을 가까운 이동통신사 또는 제조사(단말기) 대리점, 이마트, 지자체 주민지원센터 등을 방문하여 기부하거나, 학생의 경우에는 초·중등학교 등을 통해 기부할 수 있으며, 수거된 폐휴대폰은 금속자원을 회수하는 방법으로 재활용된다.

아울러, 환경부는 우선 환경부 직원들의 솔선수범 참여를 확대한다는 측면에서 7월 7일(목, 9:10~20) 폐휴대폰 집중 수거행사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안진주 기자 jinju@eco-tv.co.kr


jinju@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