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을 지금보다 20%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민석유회사 설립이 추진된다.

국민석유회사 준비위원회는 21일 서울 종로구 낙원동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차량 소유자 등 유류 소비자를 대상으로 1인 1주 갖기 운동 등을 벌여 초기 설립자금 1천억원을 마련, 국민석유회사를 출범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인터넷 약정은 홈페이지(www.n-oil.co.kr)를 개설한 지 보름 만에 50억원을 돌파했다고 말했다.

준비위는 국내 정유4사가 한해 5조5000억원의 폭리를 취하고 정부가 26조원 이상의 유류세를 거둬가고 있는 만큼 소비자가 직접 기름 공급자가 돼 기름값을 낮추겠다는 입장이다.

현행 기름값이 비싼 이유는 비싼 중질 원유와 정제비 때문인데 정유사마다 세팅돼 있는 고비용의 정제시설이 악순환을 만든다고 준비위측은 설명했다. 국민석유회사는 값싼 캐나다와 시베리아 저유황원유를 도입해 원가, 정제비, 운송비 절감으로 값싼 기름을 공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1차 준비위에는 이윤구 전 적십자 총재, 전득주 녹산학술재단 이사장, 정동익 4월 혁명회 상임의장, 김재실 전 산은캐피탈 회장, 윤종웅 전 하이트맥주 최고경영자, 이팔호 전 경찰청장, 윤준하 환경운동연합 고문, 이부영 한국교육복지포럼 상임대표, 국악인 임진택씨, 사진작가 조세현씨 등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정계에서는 새누리당 이성헌 전 의원, 안경률 전 사무총장, 통합민주당 이인영 최고위원, 설훈 의원, 민병두 의원 등이 동참했다.

준비위 측은 8월 말까지 지역 조직 결성을 끝내고 회사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