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전력 부족으로 지난해 9·15 정전사태와 같은 사고의 재발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예비전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16일 오후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기획재정부ㆍ행정안전부ㆍ지식경제부ㆍ환경부 등 10개 부처 관계장관 회의를 개최하고 하계 전력수급 대책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번 전력수급 대책 내용을 보면 산업계의 휴가가 8월 중순 이후로 분산되고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전력 다소비 업체의 정비ㆍ보수도 8월 3~4주에 실시된다.

또 백화점과 호텔 등 478개소의 대형건물의 냉방온도가 26℃로 제한된다.

먼저 조업시간 조정은 산업체가 피크시간을 피해 조업을 실시할 경우 전력 절감량에 비례해 인센티브(1020원/kwh)를 지급하는 제도다.

철강과 시멘트, 제지, 금속, 섬유 등의대부분의 업종이 동참할 것으로 예상되며 조업 특성상 휴가 분산이나 조업 조정이 어려운 정유와 석유화학 등의 업종은 피크시간대 자가 발전기를 최대한 가동키로 했다.

산업체 협조를 통해 확보되는 예비전략은 원자력 4기의 발전량에 해당하는 400만kW 수준일 것으로 예상됐다.

전력피크를 유발하는 요인의 21%를 차지하는 냉방부하의 억제도 주요 대책에 포함됐다.

공공기관의 경우 1만9000개소에 대해 전년대비 5%에 해당하는 전기소비 절약을 추진한다.

냉방온도는 28°C로 제한하고, 피크시간인 오후 2시에서 오후 5시싸지는 지역을 2그룹으로 나누고 그룹별로 냉방기를 30분씩 순차로 중단하는 한편, 에너지절약형 의류 입기 및 넥타이 착용 안하기 운동도 추진하고, 범국민 운동으로 확산키로 했다.

출입문을 열어둔 채 냉방기를 가동해 문제가 되고 있는 다중이용 시설인 유통업체ㆍ프랜차이즈ㆍ의류 등 소매업종ㆍ은행 등 금융기관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들 다중이용시설은 ´자율절전 사회적 협약´을 통해 절전 동참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시민단체 절전운동ㆍ대기전력 절감ㆍ손수건 가지고 다니기 운동 등 온 국민이 참여하는 에너지절약 캠페인도 전개한다.

예측치 못한 발전소 공급차질 및 갑작스런 수요증가 등으로 인해 예비력이 400만kW 이하로 하락할 경우에는, 3단계의 비상조치를 시행함으로써 총 340만kW에 해당하는 추가적인 전력수요 감축량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올해에는 이른 더위와 발전소 공급 차질 등으로 인해 5월초부터 예비전력이 400~500만kW 수준을 나타내는 등 전력수급이 빠듯한 상황을 감안해 ´하계 전력수급 비상대책 기간´을 예년보다 빠른 6월 1일부터 9월 21일까지로 설정할 방침이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국내 전력공급 체계는 단일망으로 돼 있어 일단 전력이 부족하면 전 국토에 블랙아웃이 발생한다"며 "올 여름 전력부족 사태에 대비해 국민여러분이 비상한 관심을 갖고 적극 동참해 줘야만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경부ㆍ한전ㆍ발전회사 등 전력당국은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전력수급 비상상황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