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개막된 '2012 월드IT쇼'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대형 OLED TV를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아직은 소량만이 생산됐지만 올해 양사는 대형 OLED TV를 본격 양산할 계획을 갖추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채택한 기술이 다르다. 삼성전자는 RGB OLED 방식을 쓰며 LG전자의 경우 W-OLED방식을 사용한다.

최근 공개된 삼성전자의 갤럭시S3와 옵티머스LTE 2 의 무선충전방식 기술이 다르듯이 OLED TV의 원천기술도 양사가 서로 다른것은 각사가 고집하는 자존심과 기술의 자부심도 대결에 한몫을 더하고 있는셈이다.

RGB OLED 방식은 대면적화가 힘들것이라는 예상때문에 그동안 양산형 제품이 나오지 못했지만 삼성전자는 기술적으로 이를 대부분 극복한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경우 RGB OLED 방식에서 향후 기술의 발전에 따라 W-OLED 방식으로 넘어갈수도 있음을 시사한바 있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언급은 사실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

삼성전자는 이날 다이아몬드 블랙패널을 채용한 세계 최대 75인치 3D 스마트 TV ES9000을 공개했다.

또한, 65인치 ES8000 등 대형 프리미엄 TV 풀 라인업도 선보였다.

▲ '2012 월드IT쇼 LG전자 부스 전경'

 

같은날 LG전자도 3D OLED TV를 국내 소비자들에게 처음으로 선을 보였다.

특히 해당 제품은 지난 1월 미국 소비자가전전시회 CES 2012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양산형 제품이다.

이 제품은 유력 IT 전문 매체 '씨넷(Cnet)'으로부터 'CES 2012' 전시회에 참가한 제품 중 '베스트 오브 CES(Best of CES)' 및 '베스트 오브 쇼(Best of Show)'에 선정 된데 이어 이번 대통령상까지 수상하면서 국내외에서 모두 인정을 받았다.

LG전자는 부스에 2대, 대한민국 멀티미디어 기술대상 시상식장에 2대 등 총 4대의 55인치 3D OLED TV를 전시했으며 올해 하반기 주요 국가에서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삼성전자의 OLED TV ES 9500은 'CES 2012'에서 '최고 혁신상 (Best of Innovation Award)'을 수상한 바 있다.

HNSH@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