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지난해 수도권지역 생활보호대상자·독거노인 등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진행한 중고가구·가전제품 무상지원 시범사업을 올 4월부터 전국으로 확대 실시한다.

환경부는 6일 친 서민 나눔문화 및 자원순환 실천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히고 "올해 중고가구·가전제품 무상지원사업은 전국에서 총 167개 지자체가 참여해 재활용센터별로 연간 30점~40점 이상, 총 5천여점 지원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고 생활용품 무상지원사업은 재활용센터에서 물품지원을 주관하고, 환경부·지자체가 주민 홍보와 중고가구 배출 전 재활용센터 사전방문 수거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간접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되며, 지자체를 통해 선정된 물품지원 희망 수요자를 대상으로 무상으로 직접 운반·설치해 준다.

환경부는 “이사나 신규물품 구입 시 배출되는 재사용 가능 대형 중고물품을 배출자가 배출 전 단계에서 지역 재활용센터나 지자체에 연락하면 센터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수거하도록 하는 ‘대형폐기물 사전 방문 수거제’를 활성화해 중고물품 재사용 인식을 확산하는 취지에서 이번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또 앞으로는 재활용이 가능한 인테리어 자재와 친환경 페인트, 벽지 등 녹색생산제품을 활용해 사회복지시설, 다문화가정 등의 노후시설 및 주택을 리모델링 지원하는 사업을 한국인테리어산업협동조합 및 녹색제품 생산기업 참여하에 금년 6월부터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지역에서 시범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부터 환경부가 추진한 중고가구·가전제품 무상지원 시범사업에는 수도권지역 34개 지자체와 48개 중고물품 재활용센터가 참여해 생활보호대상자 등 저소득층 1,350세대에 총 2,041점의 생활용품을 무상으로 지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