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03개 시·군·구에 희망복지지원단이 설치·운영된다.

이에 따라 복지·보건·고용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진 저소득 주민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최대한 통합·연계 제공될 수 있게 됐다.

7일 임채민 보건복지부 장관은 서울 동작구청의 '희망복지지원단' 현판식에 참석해 지자체 복지전달체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임 장관은 "지난달 전국 230개 시·군·구 중 88.2%인 203개 지역에 희망복지지원단이 문을 열었다"며 "준비기간을 거쳐 하반기부터는 지역주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지자체 복지행정이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7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복지전달체계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은 저소득 주민에게 공공과 민간이 보유한 각종 자원과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 제공하고, 그 과정을 모니터하는 역할을 한다.

희망복지지원단과 함께 1800여명의 신규 복지공무원도 지난달 말부터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집중 배치돼 상담과 정보안내 등 지역주민을 위한 복지행정 종합창구가 갖춰지게 됐다.

복지부는 "주민센터에 복지상담실 활용과 상담 예약제가 도입돼 생활이 어려운 지역주민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편안하게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주민센터 복지담당 공무원은 지역 주민이 이용 가능한 복지제도와 정보를 원스톱으로 종합 안내한다"고 밝혔다.

한편 체감도 높은 복지행정을 위해 주민센터 복지담당 공무원의 찾아가는 서비스도 시행되며, 보건소 방문건강간호사 등 지역의 방문형 서비스 기관 종사자와의 공동방문 등 협력체계도 만들 계획이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