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해 간담회 자리 통해 밝혀

원산지표시의무 위반 등 일부 불공정 유통행위로 국내 철강제품 내수시장이 타격을 입는 부분에 대해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은 관련 규정 개선을 통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17일 철강협회 주최로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지식경제부 장관 초청 철강업계 간담회'에서 협회 소속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의 건의에 대해 이같이 약속했다.

정준양 철강협회 회장은 "전반적인 수요 둔화 속에 저가산 수입재 급증과 불공정 유통 행위로 작년 하반기 영업이익이 상반기 대비 30% 감소했고 올해 1분기 영업실적도 매우 부진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른 철강업체 CEO들도 수입 철강제품의 원산지 표시의무 위반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면서 이같은 불공정 유통행위가 국내 내수시장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홍 장관은 "정부 차원에서 원산지 표시의무 단속에 나서는 등 우리 철강업체의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관련법 개정을 통해 원산지 표시의무 품목에 H형강 외에 판재류(후판, 열연·냉연강판)도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수입 보론강 급증에 따른 대응, 전기요금 토요 경부하제 도입, 'CO2-Free' 제철기술개발사업(수소환원제철법)에 대한 연구개발(R&D) 지원 등을 건의했다.

홍 장관은 보론강 문제와 관련, 상호 시장에 대한 존중을 토대로 교역관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상대국에 지속적으로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기요금의 토요 경부하제 도입에 대해서는 "타 업종과의 부담액 이전 문제가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홍 장관은 이와 함께 '철강 공급과잉 시대를 맞아 스스로 기술개발, 고부가가치화, FTA 적극 활용 등의 노력을 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렵다'라는 현실인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건설·조선 등 수요산업과의 상생협력,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의 기틀을 다지는 데에도 철강업계가 적극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