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 규모 6.7지진으로 100여명 사망

한반도 역사상 가장 피해가 큰 지진은 신라 혜공왕 때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6.7의 지진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기상청이 발간한 '한반도 역사지진 기록'에 따르면 서기 2년부터 1904년까지 삼국사기 등 역사문헌에 기록된 2161회 지진 중 진도5 이상의 지진은 440회(20.4%) 있었다.

또 인명피해가 발생하거나 건물을 파괴할 수 있는 진도8 내지 진도9의 지진 역시 15회 기록돼 있다.

지진 발생크기는 규모로 표기해야 하지만 역사 지진은 지진을 느낀 정도인 진도로만 표기된다. 하나의 지진현상에서 규모는 변하지 않지만 지진 발생위치인 진원에서 멀어질수록 진도는 작아진다.

역사문헌에 기록된 감진지역(지진발생을 느낀 지역)으로 추정한 지진발생 위치는 서울, 경주, 평양 등 역사시대 수도였던 지역을 중심으로 주로 나타났는데, 인구밀도가 높은 수도 주변에서 지진을 느끼고 기록하기 쉬웠기 때문으로 기상청은 분석했다.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진도5 이상 지진은 충청도 이남지역과 평안도 서부지역에 많이 분포했고 이는 최근의 지진발생 위치와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 진도5 이상 지진의 진앙분포도

 

역사문헌에 기록된 지진 가운데 가장 피해가 큰 지진은 신라 혜공왕 15년(779년) 3월 경주에서 발생한 진도8 내지 9(규모로는 6.7 정도)의 지진으로 가옥이 무너지고 사망자가 100여명인 것으로 기록돼 있다.

기상청은 '삼국사기', '고려사절요',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증보문헌비고', '승정원일기', '일성록', '풍운기', '천변초출승록', 개인문집, 지방지 등에 기록된 지진을 정밀분석하고 각 지진 현상의 발생 일자, 발생위치(위·경도)와 진도를 정리해 '한반도 역사지진 기록 (2년~1904년)'으로 집대성했다.

한편 작년 3월11일 규모 9.0의 대지진으로 재앙을 겪은 일본 토호쿠 지방 역시 과거 유사한 규모의 대지진이 발생한 것으로 일본 지진학계에 의해 조사됐다.

지진 발생 후 일본 지진학계의 보고에 따르면, 869년에 토호쿠 지방에 규모 8.4 이상의 대지진이 발생해 작년에 발생한 것과 비슷한 규모의 지진해일을 일으켰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