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금융권의 위기관리 능력 시험대에 올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대출 리스크가 본격화될 것으로 우려하며 높은 수준의 경계감을 주문했다.

5일 이주열 총재는 2021년 범금융권 신년인사에서 “작년에는 보건위기와 경제위기를 동시에 겪으며 세계경제 최악의 경기침체를 보였고, 우리 경제는 외환 위기 이후 가장 힘든 한 해를 보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시장의 불안을 진정시키는 일에 적극 동참해 주신 금융인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하지만 희망찬 새해와 달리 우리 경제가 넘어야할 난관이 많다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코로나 위기의 후유증으로 남겨진 부채문제와 자산시장으로의 자금쏠림 등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한 탓이다. 코로나로 산업별·계층별 불균형이 심화되고 친환경·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 총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정책당국뿐만 아니라 금융인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선 국내외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상황인 만큼 가계와 기업에 대한 지원을 이어나가되, 단계적으로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금융시스템의 건전성과 복원력을 유지하는 데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책당국과 금융권의 유동성 공급과 이자상환 유예조치 등으로 잠재되어 있던 리스크가 올해는 본격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이 총리는 높은 수준의 경계감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실물간 괴리가 확대된 상황에서는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으므로 금융시스템의 취약부문을 보다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비대면·디지털 시대로 전환되는 금융산업의 변화에도 적극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 총재는 모든 것을 재설정한다는 ‘그레이트 리셋(Great Reset)’의 비상한 각오로 위기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2021년은 우리 금융권의 위기관리 능력이 진정한 시험대에 서는 한 해가 될 수 있다”면서 “리스크를 관리하고 혁신에 박차를 가하는 데 우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