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 연료 수입량 1년새 50% 늘어…원전 정지 전보다 21조원 추가 지출

▲ 러시아에서 오는 LNG선이 치바현 풋수항으로 들어오고 있다 =출처 AP통신

 

현재 원전1기만을 운영하면서 심각한 에너지난을 겪고 있는 일본이 에너지 수입 비용 증가, 수출 경기 침체 등 더블 딥에 빠져들고 있다.

워싱턴타임즈는 8일(현지시간) 일본의 액화천연가스(LNG), 원유, 중질유 등 화석 연료 수입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50%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매주 전세계 12개국에서 영하 260도로 냉각된 LNG 선이 일본 항만에 입하되고 있고 도쿄 당국자들은 중동 국가들을 돌며 추가 원유 확보를 위해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본 기업들도 에너지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티모르 해 및 호주 인근 해협의 해저 천연가스 파이프 라인 사업에 투자를 서두르고 있는 모습이다.

일본의 행보에 대해 애널리스트들은 결국 에너지 단가가 올라가고 경제 환경이 침체되면서 세계 3대 경제 대국인 일본발 세계 경기 침체가 올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일본의 화석 연료 의존률은 30%로, 15%에 달하던 동일본 쓰나미 이전 동기와 비교해 두 배 상승한 상태다. 대지진은 또한 일본을 세계1위 LNG수입국 및 세계3위 원유 수입국으로 만들었다. 도이치 뱅크의 보고서에 따르면 원전 시설이 가동되고 있을 당시보다 190억 달러(한화 약 21조6천억원) 더 많은 비용이 에너지 수입에 소요되고 있다.

이를 통해 일반 주택 등의 '블랙아웃'은 간신히 면하고 있지만 문제는 산업의 침체가 현 상황으로는 불가피하단 점이다. 국내 에너지 사용량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던 원전의 대다수가 멈추면서 지난 2월 당시 원전이 국내 전력 수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3%로 급감했다. 결국 산업 시설들은 생산량을 감소시킬 수밖에 없다. 화석 연료 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일본의 성장률 저하라는 시나리오가 예상되는 가운데 문제 해결 방법은 다시 원전으로 돌아간다. 바꿔 말해 원전만 재가동 시키면 경기 안정을 꾀할 수 있단 얘기다.

하지만 후쿠시마 사태로 국내 원전 반대 여론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도쿄 당국자들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정치인들은 경제를 위해 원전을 재가동하자고 국민들을 설득하고 있지만 지방 정부와 지역 사회가 이를 거부하고 있다.

도이치 뱅크의 리포트는 "석유를 사용한 전력 발전은 단가가 원전 대비 매우 높다"면서 "일본 내 정치 논쟁 속에서 원전 재가동 여부, 시기 그리고 몇 개의 원전을 재가동 할 지 여부를 보는 것이 일본 경제의 앞날을 예측할 관전 포인트"라고 분석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