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첫 '글로벌 톱5' 진입'

삼성전자가 ‘2020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12개 제품이 선정돼 최다 수상기업에 올랐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가 글로벌 100대 브랜드 순위 5위를 기록했다. 해외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로부터의 평가다. 해당 조사에서 국내 기업이 5위 안쪽을 기록한 것은 사상 처음이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삼성전자가 글로벌 100대 브랜드 순위 5위를 기록했다. 해외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로부터의 평가다. 해당 조사에서 국내 기업이 5위 안쪽을 기록한 것은 사상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20일(미국 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 가치 623억달러를 기록하고 순위도 처음으로 5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도 지난해 611억달러보다 2% 상승하면서 623억달러를 기록했다. 이로서 2017년에 6위를 달성한 이후 3년만에 글로벌 톱5로 도약했다. 해당 조사에서 5위 안쪽에 한국 기업이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IT 기업들의 강세 속에 사상 최초로 톱5에 진입함으로써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인터브랜드가 브랜드 가치평가를 시작한 2000년 52억달러(43위)를 시작으로 가치가 꾸준히 성장해 20년만에 브랜드 가치가 12배 성장했다. 지난 2012년 9위로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달성까지 브랜드 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상승 주요 요인으로 크게 네가지를 꼽았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캠페인을 추진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사적으로 확대했으며, 갤럭시 Z 플립과 더 테라스, 비스포크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AI와 5G, 사물인터넷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해 계속 투자하고 있는 점을 꼽았다.

삼성전자는 신속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국가별로 필요한 물품, 성금 등을 기부하고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쳤다. 또한,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영국 런던 피카딜리 서커스, 이탈리아 밀라노 두오모 성당 등의 옥외 광고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코로나19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는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한 것 등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는 올해 TV 제품 포장재에 업사이클링 개념을 도입한 에코패키지를 선보이고, 휴대폰 포장재에 플라스틱을 없애고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휴대폰 케이스를 제작하는 등 지속가능경영을 경영 전반에 확대 적용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브랜드'라는 평가도 받았다.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2000년 대비 12배로 크게 성장한 것은 삼성전자 브랜드에 대한 글로벌 고객의 성원 덕분"이라며, "향후에도 글로벌 고객들과 진심으로 공감, 소통하는 활동을 통해 글로벌 위상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고용주’에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에는 포브스가 선정한 '2020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순위에서 8위에 오르기도 했다.

leehan@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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