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사회까지 결정 유보

우리은행 본점 영업부(이승리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우리은행이 무역금융펀드에 대한 권고안 수용 여부를 보류했다.(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박은경 기자] 하나은행에 이어 우리은행도 라임자산운용 무역금융펀드에 대한 전액배상 권고안 결정을 보류했다. 하지만 은행측은 권고안 수용 보류와 별도로 선지급안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24일 우리은행은 이사회를 열고 라임자산운용 플루토 TF-1호(무역금융펀드)에 대한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분조위)의 전액배상 권고안 결정을 유보했다고 밝혔다. 

소비자보호와 신뢰 회복 차원에서 중대한 사안이나 사실관계에 대한 추가 확인과 심도 있는 법률 검토를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앞서 지난 달 30일 금감원 분조위는 2018년 11월 이후 판매된 라임 무역금융펀드 분쟁조정 신청 건에 대해 전액배상 권고를 결정했으며 답변 시한은 오는 27일이다. 이날 결정이 연기되면서 권고안 수용 여부는 다음 이사회로 공이 넘어갔다. 다음 이사회 일정은 밝혀지지 않았다. 

일각에선 연이은 은행권의 수용 보류로 ‘키코’ 사태의 전철을 밟는 것이 아냐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2007년 촉발해 13년째 배상여부를 미루며 도돌이표를 맴도는 키코사태와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정의연대는 22일 권고안 수용 여부를 보류한 하나은행을 규탄하며 “하나은행이 키코 분쟁조정 결과에 대해 연기 끝에 불수용한 것처럼 이번에도 키코 전철을 밟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은행 측은 금감원 분조위 권고안에 대한 수용 여부를 유보했을 뿐, 선지급안에 대한 논의는 별도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권고안 수용을 유보한다고 해서 배상을 거부하는 건 아니라는 입장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전액배상 권고안을 유보했을 뿐, 선지급안에 대해선 별도로 진행된다”면서 “앞서 무역금융펀드는 금감원 분조위를 앞두고 있었기에 선지급안 논의가 미뤄졌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무역금융펀드 판매규모는 우리은행 650억원, 신한금융투자 425억원, 하나은행 364억원,  미래에셋대우 91억원이다.
 

mylife144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