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와 일회용 컵 ‘리바운드 효과’ 아이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기

환경이 중요하다고 다들 생각은 하는데, 막상 실천이 어렵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중요한 가치라고 인식은 하지만 구체적으로 ‘왜 그런지’ ‘이 행동이 어떤 영향이 있는지’ 설명하려면 어렵기도 하죠.

여러분의 아이가 환경 문제에 대해 물어보면 어떻게 대답하십니까? 그저 “쓰레기 아무데나 버리는 건 나빠”라고만 얘기 하시나요? 그러지 말고, 아이에게 기후 변화와 환경 이슈에 관한 뉴스를 읽어주세요. 그린포스트가 매주 토요일 아침에 시간 맞춰 업로드 해드립니다. 그대로 읽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편집자주]

텀블러는 환경적이지만, 텀블러 여러개를 돌려쓰는 것은 환경적이지 않을 확률이 높다. 용맹하지만 '애정 결핍'에 걸린 가상의 전사 텀블러와 그 동료(?)들의 사진. 저 텀블러의 주인이 기자인지 아닌지는 프라이버시상 비밀이다. (이한 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텀블러는 환경적이지만, 텀블러 여러개를 돌려쓰는 것은 환경적이지 않을 확률이 높다.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버려지는 플라스틱이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 기억나세요? ‘읽어주는 환경뉴스’ 3편에서도 플라스틱 얘기가 나온 적 있죠. 플라스틱은 잘 썩지 않아서 버리거나 땅에 묻으면 오랫동안 우리 환경에 영향을 줍니다.
 
일회용 컵 말고 텀블러를 쓰라는 얘기도 들어보셨죠? 텀블러에도 플라스틱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왜 그럴까요. 가장 큰 이유는 일회용컵은 한번 쓰고 버리는데 텀블러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어서입니다.

그런데요, 텀블러를 여러 번 사용하려면 깨끗하게 씻어야 되잖아요. 수돗물을 써야 하고 주방세제도 사용하는데 그러다 보면 오히려 환경이 더 오염되지 않을까요? 일회용 컵은 만드는 과정이 간편하지만 무겁고 딱딱한 텀블러는 한번 만들려면 돈도 더 많이 들고 에너지도 더 많이 써야 하거든요.

중요한건 ‘얼마나 자주 사용하느냐’에요. 텀블러랑 일회용 컵을 똑같이 한 번만 쓰고 버리면 텀블러가 환경에 더 안 좋아요. 텀블러를 3번만 쓰고 버려도 다시 쓰게 위해서 쓰는 물이랑 주방세제를 생각하면 일회용 컵이 더 나을수도 있고요. 하지만 텀블러를 오랫동안 자주 쓰면 일회용컵보다 훨씬 더 환경적인 물건이 됩니다.

텀블러를 매일 1번씩 2주 넘게 사용하면 플라스틱컵을 매일 하나씩 사용하는 것보다 환경적으로 더 유리해져요. 플라스틱보다 재활용이 더 잘되는 건 종이인데, 텀블러를 매일 1번씩 한 달 동안 사용하면 그때는 종이컵보다 더 환경적으로 유리하답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볼게요. 여러분이 슬러시나 콜팝을 사먹으면 그 컵은 다 먹고 바로 버리잖아요. 만약에 여러분이 평소에 쓰는 컵을 가져가서 담아 먹으면 그 컵은 닦아서 또 쓸 수 있죠. 딱 한번만 사먹을거면 콜팝용 컵을 따로 살 필요 없지만, 여러 번 사용할거면 일회용 컵 대신 내 컵을 쓰는게 좋아요. 그래서 커피를 자주 마시는 어른들에게는 텀블러를 사용하라고 권한답니다. 카페에서 음료를 사면 일회용 컵을 쓰니까요.

그런데 문제가 있어요. 텀블러나 개인용 컵을 한 개 가지고 다니는 건 괜찮은데 컵 디자인이 예쁘거나 여러 개 갖고 싶어서 자꾸 사면 그건 오히려 환경에 더 나쁠 수 있어요.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텀블러를 만드는 과정은 일회용 컵 하나를 만드는 과정보다 더 힘들고 환경적인 영향이 있으니까요.

어른들이 마트에 갈 때 가지고 다니는 장바구니나 에코백도 마찬가지에요. 에코백은 동물 가죽이나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만든 친환경 가방이에요. 얇은 천 같은 것으로 만들어져서 가볍고 모양도 예뻐서 사람들이 좋아하죠.

만일 에코백 디자인이 예뻐서 여러 개를 사고 막상 잘 들고 다니지도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환경을 위한 취지와는 반대로 오히려 더 나쁜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어요. 그런 가방을 만드는데도 재료나 에너지가 필요하고, 구입한 후에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그냥 버리면 또 다른 환경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일회용품이 환경에 나쁜 이유는 자주, 많이 버려져서입니다. 일회용품 대신 다른 물건을 사용한다면 그 물건 역시 자주 버려지면 안 됩니다. 만드는 과정에서도 환경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번 사서 오래 쓸 수 있어야 해요. 여러분 집에 있는 텀블러나 에코백을 찾아보고 그게 몇 개나 있는지, 얼마나 자주 쓰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앞으로 오래 사용하세요.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