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 “사회적 거리두기” 재강조
“제재만으로 방역 효과 달성 어려워, 동시에 힘 모아 협조해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기준과 관련, “늦어도 다음주에는 내용을 정리해 설명드리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꽃놀이 등 주말 나들이 인파가 늘어난 가운데, 정부는 철저한 거리두기가 여전히 중요한 시점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 1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는 모습 (뉴스핌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해야 한다는 정부 방침에도 불구하고 지난 주말 국민 이동량이 증가했다. 거리두기에 대한 심리적 피로감과 좋아진 날씨 등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철저한 거리두기가 여전히 중요한 시점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6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코로나19 감염을 통제가능한 수준으로 줄여놓아야 일상과 방역을 함께 영위하는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계속된 사회적 거리 두기로 피로감을 느끼는 국민이 늘면서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호소했던 지난 2주간 오히려 국민 참여가 약화된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브리핑에 따르면 지난 4일 자료 분석 결과 국민 이동량은 4%, 인원수로는 20만명이 늘었다. 이는 2월 말보다 20% 정도 증가한 수준이다. 이날 김 차관은 “우리 사회가 좀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동참했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지난 주말 명동이나 강남역 홍대 등 젊은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상업지구와 한강변, 남산 인근 등 꽃놀이 지역과 유원지 등의 방문객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관광객이 몰릴 것을 우려해 꽃밭을 갈아 엎는 등의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감염 확산 차단에 효과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차관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시행 이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율이 19.8%에서 6.1%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해외 방문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강력한 규제조치를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김 차관은 “관리체계도 강화하고 검역 당국의 지시를 이행하지 않는 데 대한 처벌 방안도 검토하는 등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제재만으로 방역의 효과를 달성할 수 없다”면서 “국민 개개인이 가정과 직장, 문화·사회공간에서 동시에 힘을 모아서 달성하고 협조해야만 일상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부는 “통제 가능한 범위로 코로나19 감염환자를 확실하게 줄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더 연장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철저한 거리두기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