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들이 "'2012 핵안보정상회의'가 원전사고팔기 비즈니스장으로 변질되고 있다"며 각국 정상들은 후쿠시마를 교훈삼아 원전 안전 국제제도개혁을 결의할 것을 촉구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서울환경운동연합은 26일 서울 광화문4거리 이순신동상 앞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이들 단체는 "26일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열리는 2012핵안보정상회의가 각국의 원전마피아들의 원전사고팔기 비즈니스장으로 변질되고 있다"며 "특히 주최국인 한국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이 원전안전은 뒷전으로 한 채 원전 수출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핵무기를 없애고 핵테러와 핵전쟁의 위협을 제거한다’는 당초 취지는 무늬뿐이고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은 후쿠시마 참사의 교훈을 저버린 채 원전시장을 확대하는 원전사고팔기시장으로 핵안보정상회의가 변질되어 버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번 회의가 이렇게 변질된 것은 당초 이 회의개최를 주창한 오바마 미국대통령의 모호한 입장과 주최국인 한국정부의 입장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는 제2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제2의 스리마일, 제2의 체르노빌 그리고 제2의 후쿠시마를  원하지 않는다"며 "한국은 프랑스와 더불어 세계에서 제2의 후쿠시마 참사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나라이고 한반도는 지구촌에서 가장 핵무기 긴장도가 높은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구촌 시민사회는 2012 핵안보정상회의가 한반도에서 핵무기와 핵발전소의 핵기술을 폐기시켜 지구촌 탈핵평화시대를 여는 계기를 만들어내기를 소망한다"며 "핵안보정상회의 무대에서 원전산업 마피아들을 쫓아내고 후쿠시마의 교훈과 한반도 탈핵지대화의 메시지를 담은 결의문을 채택하라"고 밝혔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