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부산 찾아 직접 사과해…고리 원전 폐쇄는 침묵

부산 고리 인근 주민들이 고리원전 전력공급 차단 사고 은폐와 관련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있는 가운데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이 23일 직접 부산을 찾아 주민들에게 공식 사과를 했다.

부산시청을 방문한 홍 장관은 고리1호기 정전사고 은폐와 관련, "고리1호기 사건은 인재"라며 "한수원 조직문화의 혁신과 원전 운전의 투명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고리원전 1호기 사고로 국민에게 걱정을 끼쳐 죄송하고, 특히 부산시민과 고리원전 인근 주민에게 더욱 죄송하다"며 "이번 사고는 매뉴얼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정신적인 해이에서 비롯된 인재"라고 말했다.

홍 장관은 고리원전 1호기 폐쇄 논란과 관련, "고리원전 1호기의 고장건수가 많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고장건수 대부분은 원전가동 초기에 있었던 것이고 최근 20년 동안 매우 안정적인 운전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6시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에서 홍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원전주변 주민간담회에서는 고리1호기 폐쇄가 도마위에 올랐다.

이 자리에서 오규석 기장군수는 "고물단지, 애물단지가 된 고리1호기를 폐쇄해야한다"며 "폐쇄하지 못하겠다면 국회나 청와대로 옮겨가라"고 말했다.

오 군수는 "주민들은 고리1호기 사고에 대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대해서도 불신하고 있다"며 국제적 수준의 안전점검과 원전소재 5개 지역 단체장의 원자력안전위원회 참여 보장 등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 대표들도 "한수원 현장 직원들이 조직적으로 사고를 은폐한 것에 분노한다"며 "설계수명이 넘어 노후된 고리1호기는 폐쇄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불안감을 갖고 사는 원전 주변 주민들은 이번 사고가 작업자의 실수로 인한 인재로 드러나면서 지금 공포에 떨고 있다"며 "주민들이 참여하는 민간감시기구가 원전운영에 참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수원 직원들의 안전불감증과 도덕적 해이, 정부 당국의 관리감독 소홀, 안전관리 인원 부족 등을 지적하며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홍 장관은 "있어서는 안되는 불미스러운 일이 생겨 전력산업을 총괄하는 장관으로서 죄송하다"며 주민들에게 사과했다.

홍 장관은 "관련자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고발했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주민감시기구가 원전가동상황을 감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고리원전 정문 앞에서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원전사고를 조직적으로 은폐한 한수원은 고리1호기를 운영 할 자격이 없다며 고리1호기의 폐쇄를 요구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