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포스트코리아 최빛나 기자] 2020년 2월 마지막 주도 어김없이 코로나와 관련된 이슈가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자극적인 발언들이 쏟아져 화제가 됐다. 박원순 시장은 우한짜요, 중국짜요를 외쳐, 코로나 사태로 문에 예민해진 국민들에게 중국의 대통령을 하라는 등 소셜네트워크와 댓글을 통해 거세게 비판받았고, 전광훈 목사도 코로나 때문에 집회가 금지 됐음에도 불구하고 광화문에 모여 "야외에서는 코로나가 옮지 않는다"고 발언해 지나가는 국민들의 눈쌀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이에 그린포스트코리아는 2020년 2월 마지막주 가장 뜨거웠던 인물들과 그들의 발언, 그에 발생한 이슈들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 박원순 서울시장 "우한 짜요!, 중궈짜요"

우한 코로나가 확산하는 상황에서 여권 차기 대선 주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중국을 두둔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24일 기자설명회에서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에 대해 "선입견이나 혐오감 정도로 대할 일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대응할 일"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날 한 방송 인터뷰에서도 "특정 집단을 공격하고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흐름이 있는데 감염병을 막는 자세는 아니다"라며 "(2015년) 서울이 메르스로 심각했을 때 중국이나 베이징시가 서울시민 또는 대한민국 국민을 막았느냐"고도 했다. 하지만 앞서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월 26일부터 최근까지 7차례 정부에 중국인 입국을 금지할 것을 권고했다. '과학적 대응'을 강조한 박 시장이 의사들의 권고는 듣지 않고 청와대 입장에 무비판적으로 따르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박 시장은 직접 중국어로 "우한짜요!"(武漢加油·우한 힘내라), "중궈짜요!"(中國加油·중국 힘내라)라고 외치는 응원 동영상도 제작했다. 이 영상은 중국 CCTV 등 언론에 소개됐다. 시 관계자는 "메르스 사태로 중국 내 한국 관광객이 급감했을 때, 베이징시에서 사절단을 보내서 대중국 관광 홍보에 큰 도움을 준 점을 감안해 응원 메시지를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Green Say "한국힘내자는 왜 안했지?, 코로나 때문에 전 국민이 이렇게 힘든데"

전광훈 목사 "야외에서는 코로나 안옮아? 삼일절 집회도 열어야 겠다?"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인 전 광훈 목사는 4·15 총선을 앞두고 광화문 집회 등에서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며 개신교 계열 시민단체 평화나무에 의해 고발됐다.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도 지난해 12월 전 목사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전 목사의 구속영장 발부 소식이 전해지자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 모여 있던 지지자 200여 명은 “왜 구속시키냐”며 항의하기도 했다. 이들은 25일 오전 10시 30분 청와대 앞에서 기도회를 예정대로 열 것이라면서 “전 목사의 구속적부심도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 목사는 취재진에게 “삼일절 대회만큼은 해야 할 것 같다”며 집회 강행 의지를 재차 밝혔다.

그는 이외에도 횡령과 사문서 위조, 배임수재 등 10여 가지 혐의를 받고 있다. 전 목사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규모 집회가 금지됐는데도, 지난 주말 이틀 연속 광화문 광장에서 집회를 열어 물의를 빚기도 했다.

#Green Say "삼일절에 과연 시내에 계실 수 있겠습니까? 집회 하다가 코로나 나오면 책임 지십니까?"

이만희 신천지 교주 “우한지역의 신천지 신도는 한국에 들어올 수 없고, 확인된 바 없다”

신천지 교주 이만희(89) 총회장이 코로나19 역학조사에서 거짓 자료를 제출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전피연)는 27일 서울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예방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이 총회장을 고발했다”고 밝혔다.

대검은 이 고발 사건을 수원지검에 배당했다. 대검 관계자는 “수원지검이 신천지 본부 소재지를 포함한 경기 남부 권역을 관할하는 점과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전피연은 고발장에서 신천지가 집회장과 신도 숫자를 축소해 알렸으며, 조직의 정체가 밝혀질까 봐 역학조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Green Say "대국민 앞에 나오셔야죠. 메일만 보내지 마시고"

트럼프 대통령 "韓 입국제한 안했지만···美 확진자 늘면 배제 못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고 있는 한국, 이탈리아 등에 대한 미국 입국 제한에 대해 “지금 당장은 적절한 때가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적절한 때에 그렇게 할지도 모른다”며 향후 상황에 따라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처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장 한국에 대한 입국 제한은 하지 않았지만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던 즈음 미 국무부는 한국에 대한 여행 경보를 나흘만에 2단계인 ‘강화된 주의’에서 3단계인 ‘여행 재고’로 상향 조정했다. 마지막 단계인 4단계는 ‘여행 금지’다. 비슷한 시각 한·미 군 당국은 신종 코로나 감영증(코로나19) 영향으로 다음달 초로 예정된 연합훈련을 연기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미국인들의 불안감을 잠재우는 데 주력했다. 그는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어떠한 것에 대해서도 준비가 돼 있다”고 자신했다. 또 “코로나19의 미국 내 확산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그것은 매우 작은 규모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날 미 보건 당국이 미국 내 확산이 시간문제라고 밝힌 것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Green Say "미국까지 막히면 우리나라 정말 고립이네, 여유롭게 봐주세요"

문재인 탄핵 청원 "중국의 대통령을 보는 것 같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하게 확산세를 보이는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문재인 대통령 '탄핵 청원'에 대한 동의자가 27일 100만명을 돌파했다.

반면 '탄핵 청원'에 반대해 전날 시작된 문 대통령 '응원 청원'에 대한 동의자도 하루 만에 60만명을 넘어섰다. 코로나 사태 책임을 놓고 여론전에 불이 붙은 양상이다.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문재인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합니다' 청원 게시물에 대한 동의자는 이날 오후 5시 현재 109만8534명에 달했다. 지난 25일 청와대 답변 요건인 '동의자 20만명'을 충족한 뒤 이틀 만에 약 90만명이 추가로 동의한 셈이다.

정부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는 상황에서 중국의 일부 성(省)과 시(市)에서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한 것과 전날(26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이번 코로나19 사태 진원지와 관련,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 발언이 불만 여론을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청원자는 문 대통령이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과 중국에 마스크를 지원한 점 등을 이유로 "중국의 대통령을 보는 듯하다"며 탄핵을 주장했다.

그는 "이미 봉쇄, 폐쇄 중인 후베이성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 금지라니, 중국 전역에서 환자가 나오고 있는 시점에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자국민을 생각했다면 중국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입국금지 했어야 했다"고 강조했다.

#Green Say "어떻게, 짜파구리는 소화 다 되셨습니까?"

타다 이재웅 "국토부 무슨생각하는지 모르겠다"

차량공유 서비스 ‘타다’가 지난 19일 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이후 택시와의 상생안을 마련한 가운데 타다 금지법 통과를 추진하는 국토교통부와 갈등을 겪고 있다.

타다는 서울중앙지법에서 서비스 ‘합법’ 판결을 받은 이후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사업자의 가입 문의가 10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수요보다 차량 공급이 부족한 만큼 당분간 택시를 중심으로 증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택시업계와의 상생을 강화한 가운데 ‘쏘카’ 이재웅 대표는 1심 무죄 판결에도 이른바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추진 중인 국토교통부를 향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23일 페이스북에 “정부나 국회에 아무리 건의를 해도, 사설을 쓰고, 기사를 써도, 서명을 하고 청원을 해도 이야기를 듣는 것 같지 않아 답답하고 언론인으로서 전문가로서 효능감이 떨어진다는 것”이라며 “타다문제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또 “서울 택시기사보다도 더 많은 8만여명의 이용자가 직접 서명하고 청원하고, 많은 여론조사에서 두배 혹은 세배 넘게 타다를 금지하면 안 된다고 나오고, 타다 드라이버가 일자리를 지켜달라고 나서도, 전문가들이 나서서 금지가 만사가 아니라고 이야기해도 바뀌는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론과 전문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서 ‘국민’을 위한 정책을 만드는 것이 국민의 세금으로 월급 받는 정부, 국회의원의 역할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타다가 국토부의 블랙리스트에라도 올라가 있는 것인가”라며 “국토부와 여당이 타다 금지법인 박홍근법을 이번에 통과시키면 타다는 법원의 무죄판결과는 상관없이 분할 후 바로 문을 닫아야 한다.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이 중요하다고 하는 국토부는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Green Say "정부에게 소신있게 말하는거 엄지척, 앞으로 SNS 말고 공식석상에서 부탁 드립니다" 

vitnana2@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