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실적이 신통찮으면 거의 없어요. 참 말도 못하고..."

지난해 물경 243조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한 우리나라 기업이 있습니다.

내년도 우리 정부 전체 예산이 얼추 400조원 가까이 될 전망이니까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되시는지요?

임직원이 10만명이 넘습니다. 우리나라 어느 가정을 막론하고 '우리집에는 이 회사 제품이 한 가지도 없다'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겁니다.

등기임원은 몇 안되지만 집행임원이 족히 수백명이 되는 회사, 바로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가 임직원에게 상반기 성과급으로 기본급의 100%를 지급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반도체 경기가 꺾이면서 지난해보다는 이익이 큰 폭으로 줄었지만 상반기 기준으로 목표 생산량을 달성했고 수조원대의 영업익도 발생했기 때문이라네요.

그런데 대개 아시듯 삼성의 기업문화는 성과를 아주 아주 중시합니다. 이익을 100원 낸 부분과 1000원 낸 부분을 같이 대접할 수는 없다 뭐 그런 것이겠지요. 당연합니다.

대표적으로 반도체(DS) 부문과 소비자가전(CE)부문의 생활가전사업부는 100%를 받게 되지만  IT 및 모바일(IM) 부문 중 스마트폰 관련 무선사업부는 갤럭시폴드 출시 지연때문인지 50%를 받는 식일 될 것 같다는 소식입니다.

이 회사의 이른바 부문이다, 사업부다 하는 조직은 명칭이 그렇다뿐이지 개개가 모두 웬만한 대기업이라 보아도 전혀 이상없는 아주 큰 단위입니다.

거듭 10만명이 넘는 큰 회사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아 그렇구나 하고 고개를 끄덕였던 일이 하나 있습니다.

제 주변에서 여러번 겪은 일입니다만 삼성전자는 특히 연말쯤 PS(초과이익분배금)다 뭐다 해서 '성과 있는 곳에 보상 있다'를 모토로, 각종 특별상여를 지급했다는 기사가 여기저기 많이 나곤 합니다.

그런데 각 파트의 실적에 따라 받는 사람은 받지만 어떤 경우는 거의 못받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저런 사정을 모르는 사람들은 다 같은 줄 알겠지요.

그런 이유로 이 회사 근무하는 지인들에게  '야! 신문에서 봤는데 부럽다. 술 한번 거하게 사라, 밥사라'하는 통에 아주 곤혹스러운 일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떤 경우는 가족들도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는데 사실 회사이야기를 세세하게 말하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지요. 금방 이해가 되는 일도 아니구요.

한 마디로 '뭐 냉가슴 앓듯이' 끙끙 하는 경우가 무지하게 많다고 합니다. 참, 조카 아이도 한 번 제게 그런 푸념을 했던 기억이 있구요.

허나 분명한 것은 사는 사람이 얻어 먹는 사람보다 마음이 편한 것 아닙니까.

가까운 사람들 삼겹살에 소주 한 잔 쐈다(?)고 갑자기 가세가 기울지는 않습니다.

'상여'라는 자체를 모르고 회사 생활하는 경우도 찾아보면 적지도 않구요.

 

O..."표가 이미 다 팔렸다니 천생 TV중계 밖에는..."

사진을 보고 짐작하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포르투갈의 축구 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우리나라에 옵니다. 

오는 26일 금요일 이 선수가 속한 이탈리아 프로축구 리그 세리에A의 유벤투스와 K리그 선발팀과의 축구 경기 때문입니다.

프리미엄석 40만원부터 3등석 3만원까지 6만5000석의 서울 상암월드컵구장 입장권은 어제 판매 2시간만에 매진됐습니다.

축구팬이구 아니구를 떠나 사람들이 유벤투스때문에 지갑을 열었을까요?

아닙니다. 라이벌 리오넬 메시(스페인 프리메 라 리가 FC바르셀로나)와 함께 지구촌 축구의 상징인 이 선수의 상품성이 만든 것이라 확신합니다.

구구한 설명은 약하고...

1985년 2월생으로 우리 나이로는 서른 다섯에 187cm, 83kg 이네요.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트레이드 마크인 '무회전킥'

축구도 잘 하는데 동서양 상관없이 정말 잘 생긴 인물입니다. 고향에는 벌써 동상이 세워져 관광객들이 찾고 있기도 하구요.

재산이 몇년전에 2억2000만 유로였는데 지금은 더 늘어났겠네요. 약 3000억원 규모입니다.

많은 축구선수들이 훌륭한 몸매를 자랑합니다만 호날두는 그 중에서도 압권입니다.

작년 기록을 보면 신체나이가 23세로 실제나이보다 10년 넘게 젊은 것으로 나왔고 체지방률은 7%, 근육량은 50%로 분석됐습니다.

함께 유럽 축구에서 뛰는 다른 선수들의 평균 체지방률이 11% 정도고 근육량은 46% 이하라고 하니 그 그룹에서도 아주 탁월한 지표지요. 

술을 좋아하는 저는 포기하지만 '호날두식단'을 보여드릴테니까 필요한 분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운동 많이 하면서 이렇게 먹는다니 정말 무서운(?) 사람입니다)

아침--통곡물시리얼, 계란 흰자, 과일주스

점심--통곡물파스타 .야채, 구운 감자, 치킨 샐러드

간식--참치롤, 과일주스

저녁--콩 넣은 쌀밥, 칠면조 가슴살, 과일

여기에 술과 탄산음료는 일체 먹지 않고 어떠한 음식에도 설탕은 들어가지 않는답니다.  가능하시겠습니까? ㅠㅠ

                                            [그린포스트코리아 양승현 편집위원]

 

yangsangsa@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